검색어 입력폼

도요이토의 New Media의 해석과 적용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9.05.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도요이토의 New Media의 해석과 적용과 그 개념이 들어간 작품의 사례분석을 한 리포트

목차

1.Toyo Ito
2.New Media의 해석과 적용
3.작품사례 분석

본문내용

도요이토는 “흐름, 기류”라는 추상적인 소재에 대한 일관성을 그의 작품에 적용하고 있다. ‘흐름’이라는 개념은 어떠한 요소들 사이의 관계성을 찾아나가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도요 이토는 내부와 외부, 인간과 사회, 정보와 개인이라는 요소들 간의 관계에 대한 흐름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현대사회에서 균질화된 도시라는 물질적인 바탕 위에 일시적이고 유행에 민감한 표피를 씌우고, 유행의 변화에 따라 표피를 바꾸는 것으로써 가상도시에서의 삶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건축물의 외피를 신체의 피부로 비유하여, 인간과 외부 사이의 접촉을 피부가 담당하는 것처럼 내부공간과 외부환경을 이어주는 피부로서 건축물의 벽을 해석하고 있다. 결국 건축은 견고한 벽이 아니라 우리들의 피부와 같이 외계와 정보를 교류하는 유연하고도 유동적인 표피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시성과 유행에 관한 도요 이토의 관심은 그의 초기 작품들에 나타나 있다.
그의 최근작업은 이러한 개념적인 바탕을 가지고 실체를 가진 물질뿐만 아니라 정보라는 무형의 물질의 중요성을 제시하며, 정보를 생산하는, 즉 정보를 표현하는 건축을 추구하고 있다.
그는 도시의 건축적 공간이 미디어에 의해 점점 더 영화적이고 유동적으로 변화되어 간다고 말한다. 도시와 건축은 점점 더 투명한 상태로 변하기 때문에 더 많은 개방성과 유동성을 허용하고, 미디어에 의해 창조된 유동성과 자연의 유동성을 결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가 말하는 미디어의 공간적 적용은 공기, 물과 같은 순환하는 원시적인 기계로서의 ‘물질적인 신체’와 여러 종류의 미디어에 의해 다른 곳과 연결될 수 있는 네트워크. 즉 정보의 순환에 의해 구성되는 ‘가상적인 신체’라는 두 가지 신체에 의해 실현될 수 있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도요 이토는 현대사회의 특징으로 일시성, 유행을 언급하며 그것을 ‘흐름’이라는 은유적인 개념으로 치환하여, 뉴 미디어의 요소들을 적용한 건축을 통해 현대 사회를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