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격 및 사회적 발달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9.05.07 | 최종수정일 2014.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인심리학 성격 및 사회적 발달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노년기 성격의 안정성
2노년기 성격의 변화
3성공적인 노화

본문내용

1노년기 성격의 안정성
1)Costa와 McCrae의 종단연구: 20~30세의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검사실시, 연구결과 성격 특성은 성인기 내내 안정적인 것으로 나타남.
2)Field와 Millsap의 종단연구; 만족감이 가장 안정적인 성격이었으며, 외향성, 활기 등의 특성은 완만한 감소, 순응성은 증가.

2노년기 성격의 변화
노년기 성격의 변화를 강조한 연구자들은 Erikson, Peck, Levinson 등이 있다.
1)Erikson의 통합감 대 절망감
-마지막 단계인 통합감대 절망감에서 노인들은 자신의 죽음에 작면해서 자신이 살아온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고 함. 자신의 삶을 다시 살 수 없다는 무력한 좌절감에 빠지기 보다는 자신의 삶에 대한 통합성, 일관성, 전체성을 느끼려고 노력한다고 한다.
-통합감대 절망감에서 발달하는 미덕은 지혜다. 지혜는 죽음에 직면했을 때, 나타나는 인생 그 자체에 대한 박식하고 초요한 관심이고 노년기이 지적인 힘일 뿐만 아니라 주요한 심리족 차원이다.
-지혜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안다는 것뿐만 아니라, 열심히 살아온 인생에 대한 피할 수 없는 종말로 죽음을 받아들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2)Peck의 노년기의 세 가지 위기
에릭슨의 논의를 확장하여, 노인들이 심리적으로 건강하게 기능하게 기능하기 위해 해결해야만 하는 세 가지 중요한 위기를 강조.
①자아분화 대 직업역할 몰두
은퇴즘 해서 자신의 직업역할 이상으로 인간으로서의 자신의 가치를 재정의 할 필요가 있다.
②신체초월 대 신체몰두
노화와 함께 일어나는 신체적 쇠퇴는 두 번째 위기를 나타낸다. 신체적 상태에 관한 걱정을 극복하고 이를 보상할 다른 만족을 구해야 할 필요가 있다.
③자아초월 대 자아몰두
현재 자신과 자신의 인생에 대한 관심을 초월하여 다가올 죽음의 실체를 받아들이는 것이다. 예상되는 죽음에 대한 성공적인 적응이 가장 중요한 성취가 될 것이라고 믿는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