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가족생활

저작시기 2004.04 |등록일 2009.05.07 | 최종수정일 2014.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성인심리학 가족생활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중년기 부부관계
2. 자녀와의 관계
3. 노부모와의 관계

본문내용

1. 중년기 부부관계
20년 이상을 부모로서의 역할과 의무감 속에서 바쁘게 살아온 중년기 부부는 자녀들이 독립하고 나면 부부관계에 대해 재평가를 하게 된다.
1) 결혼만족도
(1) 결혼만족도는 일반적으로 U자형의 곡선을 그린다. 즉, 결혼 초기에는 결혼만족도가 높고, 자녀 양육기에는 만족도가 낮아지며, 자녀가 독립한 이후에는 다시 높아진다.
(2) 결혼 만족도가 U자 곡선을 그리는 이유
① 자녀가 부부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② 결혼기간이 늘어나면서 부부 당사자 간의 활력과 만족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3) 중년기 결혼 만족도의 부부 차이
① 남편들은 이 시기를 비교적 긍정적인 시기로 보는 반면 아내들은 그렇지 못하다.
(한 연구에서 남성의 80%, 여성의 40%만이 결혼생활을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
② 중년기 여성들은 친구나 성장한 자녀를 주된 의논 상대로 여기는 반면, 남성들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배우자를 더욱 중요하게 인식한다.
③ 결혼만족도는 자녀가 독립한 후에 증가하는데 여성의 경우 더욱 그러하다. (부모의 의무로부터 해방되고 자유를 만끽)
(4) 중년기 결혼생활이 얼마나 원만한가는 주로 지금까지의 결혼의 질에 달려 있다. 중년기에는 신혼기의 정열적인 사랑은 나날의 생활이 신비감을 잃으면서 사라지지만, 동반자적 사랑은 오히려 깊어진다. (위태로운 결혼에서는 빈 둥지 시기가 위기가 될 수 있다. )
(5) 중년기 결혼만족도에 관한 연구의 결함
① 많은 연구들이 부부를 함께 연구대상으로 하지 않고, 남편이나 아내 한쪽만을 대상으로 해서 연구함으로써 남성과 여성의 결혼만족도에 대한 포괄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