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 케이스스터디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5.07 | 최종수정일 2017.06.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신증후군으로 입원한 소아과환자 간호 케이스스터디 자료입니다. 아동간호학 실습 A+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환아의 진단명과 전반적 질병경과 및 치료과정에 대한 간략한 요약
3. 문헌 고찰

본문내용

1. 서론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은 매년 약 300~400명의 환자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어지며, 아동간호학에서 비중 있는 질병으로 다루어진다. 신증후군을 치료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제재나 항생제와 같은 여러 가지 약물들이 계속 개발되고 있지만, 완전 치유에 걸리는 시간이 길고 관리가 힘들다는 점에서 해결되기 어려운 난제로 계속 남아 있을 것임을 예측할 수 있다. 이번 학기 비뇨생식기 장애에서 비교적 깊게 다룬 내용이었지만, 환자 사례 연구를 통해 실제적인 접근을 해보고자 신증후군을 사례연구 내용으로 채택했다.
대상 아동은 임상 검사를 통해 신증후군 진단을 받은 상태이고, 1인 독실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접근이 용이하고, 보호자의 수용 능력이 뛰어나며, 질병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 사례연구 아동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연구 기간은 5월 5일부터 7일까지였다.

2. 환아의 진단명과 전반적 질병경과 및 치료과정에 대한 간략한 요약
진단명은 신증후군(Nephrotic Syndrome)으로 주증상은 Proteinuria이다. 지역의원 안과에서 결막염으로 진단받아 치료받았고, 지역의원 소아과에서 감기약 치료를 받다가 회복이 조금 되더니 전신 부종이 발견되어 응급실을 통해 5월3일 토요일에 입원하였다. 전신부종과 경미한 호흡곤란 증상을 보였다. 현재까지 입원 5일째로 독실을 사용하고 있으며, 단백뇨와 부종은 비교적 많이 완화된 상태이나 기무라질병(Kimura Disease)이라는 림프절 종창이 새로이 발견되어 임상검사를 진행중이다. 아토피 피부염을 가지고 있고, 예방접종 모두 완료한 상태이다.

3. 문헌 고찰

신체적
● 5세 아동의 평균 신장은 110cm, 평균 체중은 18.7Kg정도이다.
● 평균적으로 매년 7.5cm의 신장 증가, 1.8~2.7Kg의 체중 증가를 보인다.
● 영구치가 발생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