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독일음악,음악,독일음악발전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9.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400원

목차

1.독일의 음악
2.독일 음악의 발전 과정
- 13,15,16,17,18,19,20세기
- 바로크 음악
- 고전주의음악
- 낭만주의음악
- 현대음악

본문내용

1. 독일의 음악

독일음악의 성격은 지역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지만, 색채감이 풍부한 프랑스음악, 아름다운 선율을 즐기는 이탈리아음악에 비해서 뚜렷한 고유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즉 독일의 민족성을 반영하여 외면적인 효과보다는 정신적 내용을 중시하며, 논리적인 구성과 중후한 울림을 즐기는 경향이 강하다. 또 독일은 유난히 민속음악이 풍부하여 음악예술이 그것을 교묘하게 동화한 것도 특징이다. 독일인은 풍부한 음악성을 타고나 예로부터 민중의 생활 깊숙이 음악이 스며들고 있었으나, 독일의 사회적 ․문화적 후진성 때문에 18세기까지는 네덜란드 ․이탈리아 ․프랑스 등의 선진 여러 지방의 영향을 강하게 받아 왔다. 그러나 이런 영향들을 자기 나라의 음악성에 점차 동화시켜 18세기 후반부터는 고전파와 낭만파를 통해서 넓은 의미의 독일음악이 유럽에서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음악교육이나 연구분야에서도 독일은 오늘날까지 지도적 위치에 서 있다.

2. 독일 음악의 발전 과정
13세기
미네젱거(기사계급의 음유시인) 이후 독일 고유의 음악에 의해서 역사에 등장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5세기
상공업자인 마이스터징거가 세속가곡 분야에서 활약했다. 한편 다성음악의 발달은 이탈리아나 프랑스보다 훨씬 늦어 겨우 14세기에 들어와서 나타났다. 콘라트 파우만을 비롯한 오르간음악과 이자크를 중심으로 하는 다성적 성악이 결실하였다.

16세기
16세기의 종교개혁은 독일음악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쳐 루터 등이 고안한 찬송가(코랄)가 그 후 독일 교회음악의 기초가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