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속의 과학적 오류(스파이더맨)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9.05.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공상 과학 영화에서 과학적 오류를 흔히 발견할 수 있는데 영화 스파이더맨을 보고 과학적 오류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목차

느낀점

본문내용

1. 스파이더맨은 거미줄이 손목에서부터 나오는데 원래, 거미는 항문에서부터 나온다.

2. 피터는 거미에게 물린 후 손에서 조그만 가시들이 돋아나 벽을 기어오를 수 있게 되는 것으로 묘사가 되어 있다.
-> 곤충이나 거미와 같이 작은 생물들은 이와 같은 가시나 털로 벽을 기어오를 수 있지만, 사람과 같이 큰 동물은 가시나 털로는 벽을 오를 수 없다. 곤충들이 벽을 타고 오를 수 있는 것은 마찰력이 곤충들의 무게를 지탱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 사람은 무게가 훨씬 무겁지만 마찰력은 크게 증가하지 않기 때문에 오르지 못하고 미끄러지는 것이다.

3. 피터는 건물과 건물 사이를 건너 뛸 만큼 다리 힘이 증가했다.
->다리의 힘은 근육에서 나오는데, 근육은 근육의 단면적에 비례해 힘을 내기 때문에 근육이 조금 밖에 늘어나지 않은 피터가 몇 배나 더 높이 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곤충들이 자신의 몸에 비해 높이 뛰거나 빨리 움직이는 것은 몸의 구조가 적합하게 발달한 탓도 있겠지만 그들이 작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이는 몸이 커지면 체중은 세제곱에 비례해 증가하지만 근육이 낼 수 있는 힘은 제곱에 비례해 증가하기 때문이다. 즉, 사람이 10배 커진다면, 체중은 1000배 근육에 의한 힘은 100배 증가한다. 따라서 덩치가 커질수록 기동성과 민첩성은 떨어질 수밖에 없으니, 이는 덩치가 작은 곤충과 같은 생물들에게는 오히려 자연이 선사한 선물인 셈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