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삼성과 소니를 읽고 - 삼성의 성공과 소니의 몰락에 관한 보고

저작시기 2009.05 |등록일 2009.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삼성과 소니라는 제목부터가 의미심장한 이 책은 제목그대로 두 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물론 흔히 알고 있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보다는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독자들의 호기심을 채워주고 있다. 아직 진행중이기는 하지만, 10년도 안되는 시기에, 삼성의 성공과 소니의 몰락에 관한 이야기는, 비단 비즈니스 세계를 넘어, 개인대개인의 사이에서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하겠다. 스스로를 업그레이드하고자 한다면 이책의 일독을 적극 권한다.

목차

* 삼성과 소니를 읽고
* 삼성의 성공과 소니의 몰락에 관한 보고
* 글로벌 격전지 전자산업
* 내용정리와 키워드

본문내용

삼성과 소니 제목부터 사실 어떤 내용일까 흥미를 불러일으켰는데 읽어보니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기업을 단순히 비교한 것이 아니라 서로 다른 차이점을 인정하고 두 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기까지의 사업 구조, 기술력, 브랜드, 조직 및 경영 시스템을 구체적이고 심도있게 다룬 것 같다.

특히 이 책은 이해하기 쉽게 설명되어 있다. 또한 오늘날 우리는 대부분 소니와 삼성 제품을 써 본 사람들이고, 두 기업 상품의 장단점은 어느 정도 알고 있기 때문에 더욱 이 책에관심이 가는 것 같다. 또한 전자제품에 대한 글로벌 패권을 차지하기 위한 두기업의 치열한 경쟁에 관한 인사이드 스토리가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서 며칠 만에 이 책을 완독했으며, 이 책의 짜임새나 깊이가 마음에 들고 저자의 뛰어난 기업에 관한 통찰력을 배울 수 있다.

시작부터 삼성과 소니라는 제목부터가 의미심장한 이 책은 제목그대로 두 기업에 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물론 흔히 알고 있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보다는 속 깊은 이야기를 들려줌으로써 독자들의 호기심을 채워준다. 예전에는 미국 백악관의 티비가 모두 소니 제품이었지만 최근에는 삼성 것으로 바뀌었다는 소리를 들었다. 티비 부분에서 소니는 삼성에게 밀리고 있고그 엄청났던 워크맨의 위력도 아이팟이라는 거인에 밀려 예전의 추억만을 찾고 있다.

이렇게 소니가 몰락했다는 말을 많이 하지만 역시 소니를 쉽게 무시할수는 없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두 기업에 대한 조금이라도 더 알수 있지 않을까? 사실 이번에 개인적으로 일이 있어서, 프로젝트를 맡은 삼성과 관련된 두책을 읽게 되었다. 삼성과 소니, 그리고 삼성과 인텔이었다. 이 책, 삼성과 소니는 예상보다 훨씬 술술 읽히는 책이다. 삼성과 소니의 과거와 현재가 시원시원하게 그려진다.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삼성과 인텔은 좀더 깊이 있게 IT업계의 현황, 삼성과 인텔 내부의 상황 등에 대해 소상하게 그린다. 아마도 삼성과 소니는 기업의 외부에 있는 제3자가 써서 더 단순명쾌하게 쓸 수 있었던 것 같다. 삼성과 인텔은 두 기업에서 직접 신규사업 개발부서를 담당했던 사람이 쓴 책이다 보니 두 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들이 좀 더 복잡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 자료

* 삼성과 소니 - 살림Biz
* 삼성전자 왜 강한가 - 한국경제신문사
* 소니는 왜 삼성전자와 손을 잡았나? - 원앤원북스
* 무엇이 SONY 소니를 추락시켰나? - 이립
* 삼성경제연구소 경영포럼 자료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