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아사히야마동물원 미시조직경영론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사히야마동물원 미시조직경영론 리포트

목차

서론

1. 삼성전자가 벤치마킹 하려는 아사히야마 동물원
2.아사히야마 동물원이란 무엇인가
2-1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위기

본론

3.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사육사들
4. 차별화를 위한 핵심 역량의 집중
5. 학습 조직을 통한 아이디어 공유
5-1. 실패의 공유과 격려
5-2. 30년간 계속된 학습회
6. 자율적인 혁신 노력
7. 경영에 적합한 안정적인 지배구조
8. 평생직장의 숨은 일꾼들
9. 변화 관리자로서의 CEO역할 제고
10. 본질적 가치를 추구하는 경영철학 및 조직문화

결론
11. 결론
11-1기적의 동물원 드라마를 감상하고
11-2 아사히야마 동물원 레포트를 끝으로

본문내용

1. 삼성전자가 벤치마킹 하려는 아사히야마 동물원

“아사히야마 동물원 같은 삼성전자가 되겠습니다.”
2월 삼성전자 주주총회에서 윤종용부회장은삼성전자를일본아사히야마동물원처럼만들겠다는비장한각오를발표했다. 대다수 주주들은 `도대체 어떤 동물원 이길래 세계적인 기업 삼성전자가 벤치마킹 하려는가`하면서 고개를 갸우뚱했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디자인 혁신 경영의 성공을 ‘창조적 혁신’의 모범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또 윤 부회장은 인사말에서 “삼성전자는 시장과 고객의 요구를 누구보다 먼저 파악하고 발상의 전환을 통해 창조적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창출 하겠다 ” 고 말하며 “바람이 불지 않아 바람개비가 돌지 않을 때에는 앞으로 달려가면 돌게 된다 ”는 비유를 통해서 창조적인 경영 혁신을 통해 어려운 경제 상황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창조적 혁신의 경영 뿐 만 아니라 아사히야마 동물원이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수의사와 사육사들의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아사히야마 동물원이 도대체 어떤 곳이기에 세계적 브랜드 기업인 삼성전자가 잘나가는 기업도 아닌 시골 동물원을 혁신의 모델로 삼겠다고 하는 것 인가?
겨울에는 영하25까지 떨어져서 일본의 동물원95곳 가운데 가장 추운 홋카이도 아사히카와 시에 위치한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1967년 시립 동물원으로 개원했다. 오늘날1200만 명이 살고 있는 도쿄 중심부의 우에노 동물원보다 관람객이 많은 일본 제 1의 동물원이 되었지만 부로가 10여 년 전만해도 관람객이 급감하고 재정적자가 누적되어 급기야는 시의회에서 폐원을 추진했던 동물원이다. 아사히야마 동물원은 일본 최북단에 위치한 소규모 동물원으로 일본에서 제일 큰 도립 우에노 동물원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하며 판다 와 같이 보기 힘든 희귀 동물 한 마리 없는 아주 평범한 동물원이었다. 1996년 연간 관람객 수 26만 명으로 재정적자가 누적된 데다가 시설의 노후화로 개원 이래 관람객은 계속 감소했다. 그래서 1995년에 시의회가 폐원을 추진했었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라고 했던가? 북해도에서 태어나고 자란 고스케 마사오 현 원장이 동물원장으로 취임한 1995년부터 변화의 바람이 시작되었다. 1948년생인 코스케마사오 원장은 북해도 대학 수의학부를 졸업하고 아사히야마 동물원의 수의사로 취직했다. 그 후 사육계장 등을 거처 1995년에 비로소 동물원장이 되었다. 그런데 동물원장이 되자마자 동물원 폐원의 위기상황이 찾아온 것이다.

참고 자료

아사히야마동물원 디자인경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