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21C 형 글로벌 인적자원전략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1C 형 글로벌 인적자원전략

목차

21C 형 글로벌 인적자원전략
1. 세계화·개방화는 신사고의 시대
2. 세계화시대에 필요한 근로자
3.자기직무를 사랑하는 의식으로 면화
4. 일만하는 시대에서 여유를 가지는 시대로의 변화
5. 개인의 개성을 존중하는 시대로의 변화

제 2절 남녀평등의 인적자원관리정책
1. 여성을 위한 인적자원관리의 필요성
2. 여성인력 제약조건의 극복
3. 여성인력의 권리와 의무의 동일성

제 3 절 국제적 신 인재 활용전략
1. 국제적 인재활용의 전략수립
2. 인사고과의 한계점 노출
3. 21세기 인재평가의 기본적 사고방식

포스코(POSCO)의 인적자원 확보활동
1. 기업 선정 이유
2. HRM 현황
3. 전형 절차 및 내용
4) 인사제도
5) 교육훈련
6)직원의 참여
7)복리후생제도
8) 문제점 및 해결방안
9) 결론

본문내용

1. 세계화·개방화는 신사고의 시대
<미래의 충격>의 저자 앨빈 토플러(Alvin Toffler)는 제3의 물결에서 ‘탈규격화 인간’의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국제화· 세계화시대는 제3의 물결에서 지적했듯이 탈규격화의 인간욕구 때문에 계층별로 나타난 젊은이들의 직업관과 노동관이 크게 달라진다는 것이다.
제 3의 물결시대에서는 인간의 역구가 자기실현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로 변모한다는 것이다. 특히 젊은 신세대의 직업관과 노동관은 직무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의식으로 변화되며, 여유를 즐기는 시간과 업무를 균형있게 처리해나가는 사고로 변화된다. 그리고 자기사고의 적극적인 개성주장을 내세우는 신사고의 시대로 크게 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신사고에 의한 직업관과 노동관의 변화는 국제화시대의 근로자 가치관의 변화를 의미하며 기업으로서는 새로운 인사관리의 전환을 필요로 하고 있다.
국제화란 한마디로 국가와 국가사이의 벽이 낮아지고 격심한 경쟁을 의미한다. 또한 개방화란 커다란 세계 단일시장의 형성과 하나의 지구가족으로 생활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제는 모든 경쟁이 국가수준의 경쟁에서 국제수준의 경쟁으로 변화한다. 더욱이 세계적 규모의 경쟁에서 이기는 국가나 기업만이 승리하고 발전한다. 이러한 국제화·개방화의 의미는 제 2의 물결산업시대에서 제3의 물결산업시대로 변화되면서 모든 부문이 총체적 경쟁을 하는 신사고시대로의 변화를 가리키는 것이다. 따라서 근로자의 직업관과 노동관도 이러한 의미로 크게 달라진다.
여기에 우리나라 초우량기업들은 이렇게 달라지는 근로자의 직업관과 노동관을 깊이 관찰하여 이에 맞는 새로운 사고의 인적자원관리전략을 세워야 한다.

2. 세계화시대에 필요한 근로자
세계화시대에 필요한 근로자는 조화와 협력, 공동체 의식, 창의력과 사고력, 변화에 대응하는 능력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제2의 물결산업시대의 기업에서는 조직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고 정해진 일만 착실히 해 나가면 출세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제 3의 물결산업시대의 신사고의 기업은 미리 프로그램을 정하지 않고 상황에 따라 일을 척척해 나가는 변신의 인재를 구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