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열증 케이스 레포트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5.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간호진단 및 중재는 따로 올렸습니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대상 및 방법
1. 연구 대상
2. 연구 방법

Ⅲ. Preterm labor에 대한 문헌 고찰
1. 정신분열증(Schizophrenia)의 개념
2. 정신분열증의 원인
3. 정신분열증의 증상
4. 정신분열증의 유형
5. 정신분열증의 진단
6. 정신분열증 경과 및 예후
7. 정신분열증의 치료

Ⅳ. 간호 과정
1. 일반적 정보
2. 현재 건강상태
3. 과거 건강정보
4. 가족 사정
5. 검사 자료
6. 투약
7. 치료적 활동
8. 간호진단과 중재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연구의 필요성
경제, 사회, 문화의 발달과 함께 현대 의학도 엄청난 발전을 이룩했다. 그러나 정신분열증은 지난 40년간 많은 임상적 이해와 치료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병의 정확한 원인은 규명되지 않았다. 생물학적 혹은 심리사회적 취약성을 가진 개인이 다양한 스트레스(환경) 상황에서 정신병리를 유발한다는 스트레스-취약성 이론과 뇌의 기능적, 구조적 이상 등의 증거들에 초저을 두고 정신분열병을 뇌의 질환이라고 하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정신분열증은 유병율이 비교적 높고(인구의 약 1%), 젊어서 발병하며, 경과가 만성적이고, 파괴적인 수가 많으며, 재발과 재입원의 악순환을 반복하며 사회생활을 해나가는데 기본적인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손상을 갖고 오는 정신과의 대표적인 만성정신질환이다.
이 처럼 정신분열증은 처음 발병에서부터 일상 생활기능과 사회적 기술이 이미 결핍되어 있는데, 반복되는 입∙퇴원으로 사회적응에 필요한 중요한 여러 기능들이 저하되어 적응력이 더욱 손상되기 때문에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는 것은 임상장면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정신분열증의 정신적 혼란상태와 사회기술의 결핍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사회기술의 향상은 환자의 회복과 더 나아가 사회로의 복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사회기술의 향상은 약물치료만으로 개선되는 것이 아니며, 반복적이고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 연습을 통해 서서히 향상시키고 환자 또한 적응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때 해결될 수 있는 문제이다.
물론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환작과 망상 등 증상 자체가 학습을 어렵게 만들기도 하지만 증상은 어디까지나 방해요인이지 전부는 아니며, 증상이 완하된다고 해서 자동적으로 사회기술이 회복되는 것도 아니다. 정신 약물학의 발전으로 정신분열증 환자들의 양성증상은 어느 정도의 회복과 극복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음성 증상들을 보이는 환자들은 사회기술이 결핍되어 환자들은 지역사회 내에서의 만족스러운 생활을 유지하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현숙 외(2008년) 정신건강 간호학, 현문사
이광자 외5인(2006), 정신간호총론, 수문사
원호택, 이훈진 지음, 정신분열증, 학지사
이웅현(2006), 정신분열증, 3rd Edition 정신간호학, 퍼시픽 출판사
Mosby`s Dictionary(2002년) - 현문사
http://www.druginfo.co.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