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락사에 관한 모든것

저작시기 2008.11 |등록일 2009.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안락사에대한것들을 서술하였습니다
이 레포트쓴다고 정말 힘들었습니다... ㅠㅠㅠ

목차

1. 안락사의 정의

2. 안락사의 분류

3. 안락사의 역사

4. 안락사에 대한 논쟁

5. 안락사 시비론의 변천사

6. 안락사에 대한 각국이 법률 및 추세

7. 안락사와 현대 의학

8. 안락사 찬반에 대한 설문조사

9. 안락사에 대한 국가별 인식도

본문내용

1. 안락사의 정의

안락사(安樂死)는 불치병으로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당하는 말기환자의 죽음을 앞당겨 편하게 하는 행위로서 ‘아름답고 존엄한 죽음’, ‘행복하고 품위 있는 죽음’, ‘고통이 없는 빠른 죽음’, ‘잠자는 것과 같은 평화로운 죽음’, ‘가벼운 죽음’, ‘깨끗한 죽음’, ‘편안한 축음’, ‘고요한 죽음’등의 의미를 내포한다고 한다. 또한 웹스터 1976년 <새 국제 사전>(New International Dictionary)은 안락사를 “치료할 수 없는 상황이나 질병으로 인하여 고통을 받고 있는 사람을 아무런 고통도 주지 않고 죽여주는 행위나 관행” 이라고 정의를 내리고 있다.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서 안락사의 개념은 ‘불치병으론 견디기 어려운 고통을 당하는 말기환자의 죽음을 앞당겨 편안하게 하는 행위’로 처음에는 의료계, 법조계, 종교계 및 윤리학자들 간에만 논의되던 것이 점차적으로 일반인의 관심이 집중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회복할 수 없는 병으로 참을 수 없는 고통을 계속적으로 받고 있는 환자들과 노인 환자들을 그들의 원의에 의해서거나 또는 가족 및 다른 사람들이 원해서 의사들의 개입으로 죽게 하는 것을 말한다. 즉 극도의 고통을 종식시키기 위한 EH는 가족과 사회에 너무 무거운 짐을 지울 수도 있는 정신 질환 및 불치병에 걸린 인간에게 비참한 생명의 연장을 중단하기 위해서 행하는 안락 살해(mercy killing)를 흔히 “안락사”라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안락사란 합리주의에 의하여 발상되어 어떤 개체에 죽음을 인위적으로 조정하려는 행위로써 죽음을 합리적으로 관리하려는 주장에서 출발 된 것이다.
그러나 안락사는 고통스러운 불치의 병으로 점점 쇠약해지고 괴로워하는 환자들에게만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기술의 발달을 의학에 적용시킴으로써 죽음을 지연시킬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인공적으로만 유지되어지고 있는 살아 있다는 최소한도의 신체적 징표만을 지닌 채 생존하고 있는 많은 사람을 보게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