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헌화가와 만전춘별사로 비교해 본 향가와 고려가요의 정서 양상 비교

저작시기 2009.01 |등록일 2009.05.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헌화가와 만전춘별사로 비교해 본 향가와 고려가요의 정서 양상을 비교한 글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향가와 고려가요 정서 비교
1. 헌화가
2. 만전춘별사
3. 헌화가와 만전춘별사의 비교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우리들의 인간의 삶에 있어서 사랑에 관한 애정문제는 결코 떼려야 뗄 수 없는 이야기일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애정문제가 다루어지고 있는 수많은 문학작품들을 찾아볼 수 있다.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은 많이 있다. 소극적인가 적극적인가, 은근하게 혹은 노골적으로 표현하는 것 등 그 방법은 가지각색이다. 사랑을 표현하는 것 말고도 이별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모습도 다양하게 나누어질 수 있겠다. 이러한 애정에 관한 작품들은 우리의 역사를 통틀어 보았을 때 시대를 불문하고 존재해왔다. 이 글에서는 향가와 고려가요 속에서 나타나는 애정문제에 관하여, 그 중에서도 이별이 아닌 사랑에 대한 이야기에 대하여 살펴보고 그 둘의 정서적 전개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예로 들 작품은 〈헌화가〉와 〈만전춘별사〉이다. 각 작품에 대해서 설명하고 둘을 비교하며 마무리를 지어 이해를 돕기로 하겠다.


Ⅱ. 향가와 고려가요 정서 비교

1. 헌화가
〈헌화가〉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위해서는 우선 향가에 대해 간략하게나마 언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라고 본다. 향가에서 ‘향’은 중국과 구별되는 변방, 곧 당시 신라라는 의미를 지닌다. 향가는 고전문학사 전반을 대표하는 귀중한 보물이다. 그러나 이 시기의 역사는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와 시간적 거리가 매우 멀기 때문에 현실적인 삶의 차원에서 이해하기가 어렵다.

참고 자료

권선영, 「이별시조의 유형과 정조」, 경성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춘식, 『우리 시대의 한국문학』- 수록 작품 해설집1 , 계몽사, 1999.
일연, 『삼국유사』- ‘기이 제이(紀異 第二)’의 ‘수로부인’ 편
진경환 외, 『신화시대에서 고려시대까지의 문학』, 웅진,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