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자의 도와 덕

저작시기 2007.03 |등록일 2009.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일반 리포트로 7페이지 분량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노자와 도덕경
2. 노자가 말하는 도(道)
3. 노자가 말하는 덕(德)
4. 노자가 말하는 이상적 정치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문

인간 중심 사고 방식과 행위

인간 중심 사고의 예는 서양의 베이컨의 “아는 것이 힘이다” 를 예로 들 수 있다. 베이컨은 과학적 실험이나 실재적인 경험에 의한 지식을 중요시여겼고 인간의 입장에서 자연을 인간이 이용할 대상물로 보고 인간중심적인 사상을 주장하였다. (...)‘자연’에 대하여 일종의 오만과 독단의 절대적 폭력을 보유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노자의 ‘자연?무위’의 사상은 만족하는 정신을 권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노자의 ‘자연’은 인간 중심주의적 세계관을 근원으로 삼고 있는 서구적 자연관에 대한 비판적 대안으로서도 그 역할이 충분할 것이다.

우리는 보통 자연사상하면 도가 사상을 떠올리고 도가 사상하면 노장사상을 떠올린다. 우선 노장사상은 노자의 사상에 근원을 두고 있는 것이며 노자의 사상이란 바로 무위자연주의사상을 뜻하는 것으로 무위란 노자철학의 중심을 표현하는 단어이다. 그럼 도가사상은 어떻게 해서 발생 한 것일까?
노자에 의하여 대표되는 도가사상은 춘추시대로부터 전국시대에 걸쳐 형성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는 주나라 왕조의 세력이 약해져서 각 지방제후의 나라들이 서로 멋대로 다투어 무수한 나라가 생겨나다가 무수히 많은 나라들이 망해간 그야말로 약육강식의 시대였다. 따라서 이 시기 많은 지식인들이 이러한 세상을 바로잡아보려는 생각으로 제각기 자기의 주장을 선전하기에 힘썼다. 이들을 제가백가라 불렀는데 그중엔 노자와 장자로 대표되는 도가도 포함되었다. 춘추전국시대는 극한 혼란의 시기였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사상가들 덕분에 중국학문에 발전이 크게 기여하기도 했던 것이다.
여기에서 노자는 당시 혼란의 원인을 규명하기 위하여 더욱 깊게 인간의 존재에 대한 모색을 시도하여 인간이란 본래부터 자연의 일부에 불과한 존재, 즉 불완전한 존재라고 보았다. 여기에 인간은 서로들 자신만의 사사로운 욕심을 채우기에 급급한 나머지 자꾸만 남과 다툼을 일삼고 또한 기만과 배반을 서슴없이 자행하곤 하였는데, 그 결과 그러한 이기심에 싸여 본래 타고난 순박한 인간성을 상실 했다고 생각한 것이다.

참고 자료

김항배. <노자에 있어서의 도와 덕>. <<한국도교학회>> 8. 1991.
이미종. <노자 세계관에서의 도덕적 의미>. <<한국도덕교육학회>> 14. 2002.
김충열. <<김충열 교수의 노자강의>>. 서울: 예문서원, 2004.

황병국. <<老子:백성의 마음을 가지고 자기의 마음으로 살아라:
[도덕의 철학]>>. 서울: 문조사,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