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신분석학, 프로이트]무의식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5.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핵심교양과목 `철학자와 그의 시대` 2008학년도 2학기 기말레포트입니다.
프로이트의 저서 `정신분석학의 근본 개념`중 `무의식에 관하여`부분에 관한 독후감이자
그 내용에 대한 논의, 토의가 주된 핵심 내용입니다

목차

1. 목적
2. 용어설명
3. 본론
3.1. 초자아의 개념
3.2. 동일시
3.3. 오이디푸스 complex와 초자아의 탄생
3.4. 초자아의 생물학적, 역사적 의의
4.참조

본문내용

1. 목적
본 레포트에서는 프로이트 전집 중 하나인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의 ‘자아와 이드’편 중 ‘3. 자아와 초자아(자아 이상)’에 대해 집중적으로 다루겠다. 책에서 설명하는 내용을 이해하고 이를 실제 본인의 경험이나 문학작품, 기타 사례 등에 적용시켜 봄으로써 이 부분에 대한 더욱 확실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레포트의 목적이다.

2. 용어설명
(1)자아(ego)
자기 자신에 대한 개인의 경험이나 인상, 혹은 개인이라는 역동적인 통일체. 정신분석학적 의미로는 외부실재와 표면적으로 접촉하는 부분, 즉 의식을 가리킨다. 따라서 자아는 감각에 의해 주어지는 실재에 대한 표상을 포함한다. 자아는 자신이 받아들이고 통제할 수 있는 선택된 충동들, 영향력들과 더불어 기억의 모든 의식 속에 존재한다.
(2)이드(id)
프로이트가 엄밀한 의미의 무의식을 구성하고 있는 상호작용하는 에너지와 힘의 비성격적 덩어리를 지칭하기 위해 사용한 용어이다. 또한 의식 활동을 이루는 배후에서 그 과정들의 결정 요소로서의 역할을 하는 구조적 무의식을 지칭하기도 한다.
(3)리비도(libido)
정신분석학자들이 처음 쓰기 시작한 용어로서, 성적 욕구를 뜻하지만 이후 활력적인 충동 혹은 ‘에너지’라는 더 일반적인 의미로 쓰이게 되었다. 보통 심리-성욕적 에너지라고 한다.

3. 본론
3.1. 초자아의 개념
자아 속에는 자아에서 한 단계 분화된 어떤 것이 존재하는데 이것이 초자아(super-ego)이다. 초자아는 일종의 양심으로 기능하면서 자아가 이드의 요구를 충족시키려 할 때 자아의 사고와 행위를 비판하고, 죄의식과 불안을 불러일으킨다. 즉, 자아를 통해 이드의 무분별한 요구를 억제시키는 기능을 한다.

참고 자료

(1) 지그문트 프로이트, ‘정신분석학의 근본 개념’, 열린책들
(2) 데이비드 스테포드 클라크 ,‘한권으로 읽는 프로이트’, 최창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