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면에서 한국 사회의 전개와 시민성

저작시기 2008.05 |등록일 2009.05.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경제를 중심으로 한국사회의 시민성을 살펴본 글입니다.

목차

1. 경제면에서 광복이후 한국 사회의 변화 모습
2. 시민 단체의 하나인 참여연대의 활동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일제로부터 해방된 지도 60여년이 지났다. 그 사이에 우리가 살고 있는 한반도 남반부의 대한민국은 경제적으로나 외교적으로나 세계 강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국가로 급속도로 성장해왔다.
물론 그동안 우리 사회를 둘러싼 외부환경은 엄청나게 변하였으며, 이에 따라 민족을 이해하는 방식에도 변화가 생겼다. 더구나 나라의 화합을 강조하면서 증오에 찬 투쟁과 이기적 개인주의를 물리쳐야 한다고 주장했던 백범선생이 개념적으로 알지 못하였던 시민사회가 지금 우리들에게는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시민사회가 부재했던 우리 사회에서 광복이후 어떻게 시민사회가 형성 되었는가를 나는 경제면에서 살펴보자 한다.

1. 경제면에서 광복이후 한국 사회의 변화 모습

일찍부터 중앙집권체제가 공고히 다져져 있었기 때문에 조정이 국가 전역을 꼼꼼히 통제해왔다. 조선 후기 자본주의의 맹아가 나타났다고 하지만 이것의 한계는 자명하다. 우선 조선은 오랜 동안 상공업이 억제되었기 때문에 농업에 기반한 대지주들보다 우위에 서는데 까지 시간이 오래 걸렸다. 이유인즉 유교사회에서는 현대사회에서 그토록 중요시하고 있는 경제제도가 없거나 무시되었다는 점이다. 무엇보다 일을 존중하는 문화가 결여되어 있었다. 일하는 것을 천시하며 무시하는 이러한 풍토는 고질적인 신분주의로부터 이어오는 영향 때문이었다. 즉, 일을 존중하는 문화가 깃들어서 만들어지는 생산과 소비활동을 가능하게 하는 경제제도가 아직 독립되어 있지 않았다.
1949년 농지개혁이 착수되기 전까지도 한반도에서 부를 누린 이들은 거의 지주였지 자본가

참고 자료

참고 서적: NGO와 정부 그리고 정책 박상필저,2002
21세기 한국시민사회론 한태선저,1998
시민연대사회 강수택저,2007
경제의 패러다임 변화와 한국의 미래 이지순외저,2005
눈으로 보는 한국역사 (주)교원,2001
참고도표: 국민일보 2005-08-14-20:21
홈페이지 주소 :http://www.0098.or.kr
http://www.ccej.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