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 왕국 왕들의 역사

저작시기 2005.01 |등록일 2009.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남 왕국 왕들의 역사

목차

1. 사건과 인물
1. 1 북 왕국 이스라엘과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시절
1. 1. 1 르호보암 왕
1. 2 북 왕국과의 유대 관계 기간
1. 2. 1 여호사밧 왕
1. 3 이스라엘이 멸망한 후의 유다 왕들
1. 3. 1 히스기야 왕
2. 해석과 의미
2. 1 구속사적인 의미
2.2 오늘을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주는 교훈
3. 적용
4. 성구
(표1) 남북 왕국의 관계 비교

본문내용

1. 사건과 인물

남 왕국 왕들의 역사는 여호와 하나님의 축복에 대한 왕들의 배신의 역사라고 할 수 있다. 솔로몬 왕을 이은 르호보암 왕의 잘못으로 왕국은 둘로 나뉘고 게다가 이스라엘 열 두 지파 중에 열 지파가 떨어져 나가고 오직 유다와 베냐민 지파만이 남아 어려운 세계정세 속에서 주전 931년에서 586년까지 20명의 왕들이 통치를 하였다. 하나님은 그들에게 하나의 국가로 자리잡고 다윗의 왕통을 이어가도록 복을 주셨다. 더욱이 하나님은 그의 선지자나 혹은 제사장 혹은 레위인을 보내어서 책망하기도하고 때로는 위기에서 구원하여 주었다. 하지만 저들 왕들은 그들의 교만으로 그리고 우상숭배로 하나님을 의지하지 못하고 결국 멸망으로 나아간다. 이 왕들의 역사는 북 왕국 왕들과의 관계에 따라 크게 세 가지로 구별되는데 (1) 북 왕국과의 적대적인 기간 (2) 서로 유대 관계를 맺는 기간 그리고 (3) 북 왕국이 망하고(주전 721년) 남 왕국 홀로 남아 있었던 135년간의 기간이다(표1 참조).

1. 1 북 왕국 이스라엘과 적대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시절
왕국의 분열 이후 남 왕국 왕들 - 르호보암, 아비얌 그리고 아사 - 은 북 왕국을 인정하지 않고 항상 긴장 관계를 유지하였다. 비록 나라는 나뉘어서 솔로몬과 다윗과 같은 영광을 누리지 못하였지만 하나님으로부터 복을 받아 나라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들의 높아지는 위상에서 교만하여 하나님을 예배한 일에서 멀어지는 어리석음을 행하였다. 이와 같은 일은 르호보암 왕이 그 대표적인 모습이다.

1. 1. 1 르호보암 왕
르호보암 왕은 북 왕국 여로보암과 갈라선 후에 오직 유다 지파만이 남아있었다. 그런 상황 속에서 르호보암은 무력으로 여로보암과 북 왕국을 징벌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선지자 스마야를 통해 왕국의 나뉨이 하나님의 뜻임을 알고 순종하고 전쟁 포기하였다. 이에 하나님은 왕국을 부강해지도록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