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반물리학실험]빛의 진행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9.05.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일반물리학 실험 결과레포트입니다

목차

(1) Introduction
(2) 관련 이론과 실험 준비 과정
(3) Data & Result
(4) Discussion

본문내용

(1) Introduction
-> 막스웰은 일찍이 빛이 전자기파의 일종이라는 사실을 직관하고 그 검증을 위해 노력해 왔다. 빛이 공간상으로 전파해 나가는 파동이라는 이러한 사실은 헤르츠에 의한 전자기파 발생 실험을 통해 입증되었고, 따라서 이제는 빛이 파동성을 지닌다는 사실에 의심을 품는 이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빛은 여느 파동과는 달리 그 에너지 전달에 있어서 매질을 꼭 필요로 하지 않는 ‘복사’라는 전달 방법을 갖는다. 또한 빛에 의한 전기마당의 진동 방향은 파의 진행 방향과 수직이 되는 횡파의 형태를 띄고 있으며, 이러한 전기마당의 진동 방향을 빛의 ‘편광방향’이라고 한다. 한편, 빛은 서로 다른 매질의 경계면에서 반사, 혹은 굴절되는 성질을 지니고 있는데, 이러한 특성을 나타낸 것이 스넬의 법칙이다.
이번 실험에서는 빛의 반사와 굴절에 대한 특성을 나타낸 스넬의 법칙을 확인하고, 빛의 편광 특성과 전반사 현상의 확인, 그리고 브루스터 각의 측정을 통해 빛의 기본적인 특성을 실험함으로써 빛의 진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2) 관련 이론과 실험 준비 과정
-> 1) 관련 이론
진공중에서 빛의 속력은 광속 c(≒ 3 x 108 m/s)로 자연적으로 정해진 상수이다. 물질내에서는 빛의 속력이 느려지는데 광속 c 와 물질 내에서의 속력 v 의 비를 그 물질의 굴절률이라고 부른다. 빛이 진행하다가 굴절률이 다른 물질을 만나면 경계면에서 반사와 굴절현상이 일어난다. 이 각각은 반사법칙과 굴절법칙, 또는 스넬의 법칙이라고 불리는 규칙성을 보인다.

- 반사법칙
1) 입사하는 빛과 반사되는 빛은 같은 평면(입사면)상에 있다.
2) 입사각과 반사각은 항상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