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그리스 신화속의 주요 12신 정리

저작시기 2009.03 |등록일 2009.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리포트 자료입니다.

올림푸스 가디언 12신이 아니라

개인적으로 뽑아논 12신입니다.물론 올림푸스 가디언신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제우스

2.헤라

3.포세이돈

4.하데스

5.아폴론

6.아르테미스

7.아레스

8.아테나

9.아프로디테

10.에로스

11.헤파이스토스

12.헤르메스

본문내용

12.헤르메스.

A.선정이유.
헤르메스는 눈에 띄는 주연은 아니지만 빛을 바라는 조연이다. 여기저기서 지혜와 꾀로 여러 신들과 인간들을 도와준다. 헤파이스토스와 같이 그리스신화가 존재하도록 신들을 돕는 빛나는 조연이다.

B. 명칭
어원 : 전령의 신이라는 의미
별명 : 영혼의 인도자라는 의미의 사이코포모스
표기 : 헬라어-헤르메스(Hermes) 라틴어-메르쿠리우스(Mercurius) 영어-머큐리

C.탄생배경.
제우스가 아틀라스와 프레이오테의 딸인 마이아를 사랑하여, 헤라가 잠든 사이에 키레네 산중의 동굴을 자주 찾아갔었다. 그리고 마이아는 그곳에서 헤르메르를 낳게 되었다.

D.지배영역.
상업과 교역, 도박, 격투를 비롯한 그밖의 경기, 심지어 두둑질에 이르기까지 숙련과 기민성을 요하는 분야를 주관한다.

E.성격/특성.
헤르메스는 지혜롭다. 하지만 아테나와 다르게 꾀를 잘 부른다고 해야할까? 아테나와는 좀 다른 면모가 있다.

F.자녀.
아프로디테와 헤르마프로디토스, 프리아포스를 낳았다. 헤르마프로디토스는 남성과 여성, 양성을 가지고 있었고, 프리아포스는 생식과 풍요의 신이다.

G.상징물.
모습을 감추는 투구, 어디든 갈수 있는 날개 달린 샌들, 두 마리의 뱀이 몸을 감고 있는 케뤼케이온이라는 지팡이.

H.행성/별자리.
수성.

I.주요 에피소드.
어느날 헤르메스는 밤에 마케도니아의 피에리아에 가서 아폴론의 소 50마리를 훔펴가지고 와서 2마리는 올림푸스 12신에게 바치고 나머지는 다른장소에 숨겨 놓았다. 자신의 소가 도둑맞은 것을 알게 된 아폴론은 범인이 헤르메스인 것을 알게 되었고, 헤르메스가 잠자고 있는 키레네 동굴로 찾아가 자는 헤르메스를 깨워 물어보았다. 영악한 헤르메스는 소가 무엇인지도 모른다면서 발뺌하였다. 동굴 안을 뒤져보았지만 증거가 될만한 어떤 것도 나오지 않아서 화가난 아폴론은 헤르메스를 신들의 왕 제우스에게 끌고 갔다. 그런데도 헤르메스는 교묘하게 질문을 피하면서 자기는 결백하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아폴론이 잠시 등을 돌린 사이에 아폴론의 화살과 화살통까지 훔치는 날렵함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제우스는 헤르메스에게 아폴론의 소를 돌려주라고 명령했다. 이에 헤르메스는 소를 숨겨놓은 곳으로 아폴론을 인도하면서 자신이 직접 만든 리라를 연주했다. 아폴론은 처음 보는 리라라는 신비한 음색의 악기를 매우 탐냈고 이를 눈치챈 헤르메스는 훔친소와 리라를 바꾸자고 제안했다. 아폴론이 제안에 동의하자 헤르메스는 리라를 건네줌과 동시에 그에게서 훔쳤던 화살과 화살통도 돌려주었다. 그 사실을 모르고 있던 아폴론은 또 한번 놀랐고 이후 두 사람은 가까운 형제가 되었다.

참고 자료

만화 그리스 신화- 사토나까 마치코 지음 ,최은석 옮김, 이윤기 감수-황금가지
이윤기의 그리스 로마 신화 -이윤기지음- 웅진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