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와인 리포트 자료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9.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와인 정보를 간단히 요약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세계 각국의 와인
1) 와인의 유래
2) 와인의 역사
3) 나라별 와인의 특징
2. 포도품종에 따른 와인의 분류
1) 레드와인
2) 화이트 와인
3. 등급별 인기 있는 와인
1) 레드와인
2) 화이트 와인
4. 와인의 장점
1) 음식과 와인
2) 와인의 상식과 에티켓

본문내용

[1] 세계 각국의 와인
1) 와인의 유래
와인의 탄생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알려진 이야기 두 가지가 있다.
첫 번째 이야기는 와인을 인간이 아닌 원숭이가 먼저 만들어 마셨다는 것이다.
아주 먼 옛날 옛적에 어떤 원숭이가 야생 포도를 따서 먹다가, 남은 포도송이를 바위 속에 감췄다. 그 과정에서 포도송이가 으깨져 포도즙이 만들어지고 따뜻한 기후에서 발효가 되었는데, 원숭이가 그 포도즙을 물인 줄 알고 마시자 기분이 좋아져 흥얼거리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것을 사람들이 보고 와인을 만들어 먹기 시작하였다는 이야기이다.
두 번째 이야기는 고대 페르시아의 셈시드라고 하는 왕이 포도를 아주 좋아해서 궁궐 정원에 야생 포도나무를 옮겨 심고, 거기서 수확한 포도를 늘 자신의 식탁에 올리게 하였는데, 수확기가 끝날 무렵 포도를 좀 더 오랫동안 먹기 위해 모든 포도를 한 번에 다 따서 큰 나무통에 담고 궁궐의 지하에 저장하였다. 이 과정에서 아주 잘 익은 포도들이 서로 눌려 포도즙이 되고 이 포도즙은 자연 발효하게 되었다. 그러자 포도가 발효하는 과정에서 나는 냄새로 인해 궁궐의 지하에서는 이상한 냄새가 새어나오게 되고 심지어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탄산가스로 인해 저장고에서 일하던 노예들이 기절을 하기까지 하자, 사람들은 이 포도즙을 악령이 깃든 음식이라고 생각하여 그 저장고를 폐쇄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왕비가 심한 두통으로 병을 앓다가 그 고통을 이기지 못하고 차라리 죽으려고 (혹자는 어떤 후궁이 왕의 노여움을 사서 자살을 하려고 했다고도 한다)그 포도즙을 마셨는데 죽기는커녕 두통도 없어지고 기분도 좋아져 그 이후로는 포도즙을 악령의 음식이 아니고 신이 내린 축복의 음식이라 여겨 즐겨 마시게 된 것이 와인의 시작이라는 이야기이다.

[이집트의 벽화] - 포도의 수확부터 마시기까지의 각 과정들을 보여줌. 로마는 자신들의 포도원을 프랑스와 영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의 식민지에 포도원을 전파함.
2) 와인의 역사
와인을 누가 처음 만들어 마셨는지는 알 수 없지만,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유적과 효모에 의해 발효가 저절로 일어나는 와인의 특성상 와인은 `인류가 마시기 시작한 최초의 술`로 보여진다. 기원전 6000년경 과일 압착시에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유물과 기원전 4000년경 와인을 담았던 것으로 추정되는 유물로 보아 와인의 역사는 기원전 4000년경 전에 시작되어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포도재배과정이 그려진 고대 이집트의 벽화와 아시리아의 유적, 페르시아의 진흙 그릇 등을 통해 기원전 약 3500-3000년경에는 와인이 많이 음용되었음을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