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부모와 효(孝) 교육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부모를 봉양(奉養)하고 섬기는 일로 유교 덕목의 하나로 효경에서는 인간행위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는다.

목차

서론
본론
1. 효(孝)란 무엇인가?
2. 불효(不孝)란 무엇인가?
3. 효(孝) 행하는 방법(김종두, 1996)

본문내용

본론
1. 효(孝)란 무엇인가?
부모를 봉양(奉養)하고 섬기는 일로 유교 덕목의 하나로 효경에서는 인간행위의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삼는다. 효를 맨 처음 덕목으로 삼은 것은 공자(孔子)인데 당시 중국에서는 사회라는 관념은 희박해졌고, 대신 가족(家族)이라는 관계가 중시되고 있었다. 또한 당신 한국의 유학의 중심적 인물은 이퇴계(李退溪)와 이율곡(李栗谷)이었다.
이분들은 다 같이 덕행으로 효제충신을 설정하고 이를 가족 구성원들 간의 대화를 통해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특히 효에 치중한 것이었는데 도덕적인 가치의 기준을 이러한 덕행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효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그것이 특히 부모와 노일을 섬기는 가치를 이루고 있고, 우리의 가족 및 사회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효는 인간의 모든 가치와 행위의 근원이라고 믿어왔다.
부모에게 효도하는 이유로서 두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는 부모가 나를 낳아 주신 은혜 때문이고, 둘째는 나를 길러주신 은혜 때문이다. 효는 덕(德)의 근원이며 인(仁)의 근본이다. 즉 인(仁)과 덕(德)의 구체적인 표현이 곧 효도(孝道)인 것이다.
이율곡은 효로서 몸을 다스리는 도리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천하에 내 몸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다. 이 몸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체이다. 부모가 물려준 이 몸은 천하의 어느 것과도 바꿀 수 없다. 부모의 은혜가 얼마나 큰 것인가를 이로써 알수있다. 어찌 감히 몸을 나의 것으로만 생각하며 부모를 극진히 모시지 않을 수가 있겠는가”. 그리하여 이율곡은 죄목 가운데서 불효(不孝)가 제일 크다고 했다.
부모는 자녀에게 몸은 남겨주었을 뿐만 아니라 끝없는 사랑과 관심, 그리고 음식, 의복, 주거, 용돈, 교육 등 유아로부터 성인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온갖 유형의 긴요한 도움과 보살핌을 제공한다. 특히 우리 사회의 부모는 다른 나라의 부모들보다도 이런 점에서 뛰어나다.

참고 자료

장원동(2008), 부모교육 , 서울 : 교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