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식정보화시대,세계대전,오일쇼크에 따른 경제학의 변화

저작시기 2008.12 |등록일 2009.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지식 및 정보화시대 이후의 사회의 경제변화와 문제점, 해결방안에 대해 설명하였고 제 1차, 2차 세계대전의 요인과 그 후 경제학의변화 그리고 제 1차, 2차 오일쇼크의 원인과 경제학의 변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목차

a) 지식 및 정보화시대 이후의 사회
(1) 지식, 정보화시대와 경제변화
(2) 지식, 정보화시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3) 지식, 정보화시대 이후의 경쟁력

b) 제 1차, 2차 세계대전의 요인과 세계대전 후의 경제학의 변화

(1) 제 1차 세계대전의 요인
(2) 제 2차 세계대전의 요인
(3) 세계대전 후 경제학의 변화

c) 제 1차, 2차 오일쇼크의 요인과 경제학의 변화
(1) 제 1차 오일쇼크의 요인
(2) 제 2차 오일쇼크의 요인
(3) 오일쇼크 이후 경제학의 변화

본문내용

a) 지식 및 정보화시대 이후의 사회

(1) 지식, 정보화시대와 경제변화

* 지식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의 변화

IT의 급속한 확산에 따라 한국사회는 지식정보사회로의 패러다임적 변동을 경험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 산업사회에 토대를 둔 학문적 개념들의 현실 설명력이 점점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식정보화에 따른 사회 변동의 영향과 파장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현재 우리 사회의 기본 골격을 형성하고 있는 근본적인 개념의 변화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가 요구된다. 이미 미국과 영국 등에서도 1990년도에 들어서는 각각 NITRD(Networking and Information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나 Foresight Programme 등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한 중장기적인 연구를 실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정보화에 따른 90년대 이후 경제패러다임의 변화는 경제의 세계화, 지식과 정보에 바탕을 둔 서비스부문으로의 산업전환을 들 수 있겠다. 이 두 가지 경향들은 국내외 막론하고 기업의 활동과 구조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면서 동시에 기업으로 하여금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 뒤에는 정보기술의 발전이 하나의 원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 경제의 세계화

최근의 경제는 세계화의 추세로 급격하게 나아가고 있다. 국가 간의 무역거래는 급신장하여 1989년에서 1995년까지의 7년 사이에만도 세계 무역의 규모가 6조억달러에서 10조억달러로 무려 65%이상이나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한국도 예외가 아니어서 같은 기간에 한국의 무역규모는 2배가 넘는 성장세를 보여 주었다. 국제무역증가와 함께 국가 간의 자본이동도 보다 규모가 커지고 자유스러워져서, 1992년에서 1995년까지의 3년 사이에 국제자본의 유동성을 나타내는 세계의 외환거래액이 6,466억 달러에서 8,926억 달러로 38%나 증가하였다.
국제무역 및 자본의 이동뿐만 아니라 상품의 제조와 조립도 세계화의 추세를 더욱 실감나게 해주고 있다. ‘디자인은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핵심부품과 기술은 일본과 미국, 독일에서, 주변기기와 단순부품은 한국과 대만에서, 원자재는 인도네시아와 중국에서, 제품의 조립과 가공은 멕시코와 말레이시아에서’라는 식으로 한 상품을 제조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나라가 관련되어 있다는 설명방식은 이제 더 이상 낯설지가 않다. 오늘날 세계의 기업은 인적, 물적 자원의 품질이 좋고 값이 싸면, 또 판매시장이 넓으면 세계 어디에서나 공장을 짓고 회사를 옮긴다. 세계의 국가들도 유럽연합, 세계무역기구, 북미자유무역협정, 경제협력기구, 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공동체이든지 세계의 어느 장소에서나 어느 사람과도 물건을 사고 팔 수 있는 상황이 도래했으며 이런 축면에서 세계는 이제 하나의 단일한 경제공동체를 이루어 가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