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초대 이단 영지주의 몬타니즘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9.05.01 | 최종수정일 2014.05.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초대 교회에 나타난 이단들 정리 했습니다.
영지주의의와 마르시온, 몬타니즘 입니다.
좋은 자료라 생각되서 올립니다.

목차

Ⅰ.서 론

Ⅱ. 영지주의
1. 영지주의의 기원
2. 영지주의의 성격과 특징
3. 이레니우스가 본 영지주의

III. 마르키온
1. 마르키온의 인물
2. 신약과 구약의 대립
3. 기독론과 구원론
4. 마르키온의 영향

Ⅳ. 몬타니즘
1. 몬타니즘의 배경
2. 몬타니즘의 사상
3. 몬타니즘의 쇠퇴와 영향

Ⅴ.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교는 발생 초기부터 외부적 박해를 받아 왔으며, 2세기에 와서는 교회 안에서 여러 가지 이단들이 일어나서 교회가 큰 위기에 봉착하게 되었다. 2세기 교회를 위협한 이단들로서는 유대교와 또 유대교적 요소와 기독교적 교리 그리고 이교 사상의 신비적인 것들을 혼합시킨 영지주의가 교회의 가장 큰 위협이었으며, 율법 배격을 들고 나와 교회에 분파를 일으킨 말시온주의와, 그리고 교회 세속주의를 들고 나와 교회에서 떨어져 나간 몬타누스주의 분파들이었다. 교회는 이단에 대처하기 위하여 정경과 감독의 권위를 확립하고 신학의 기초를 닦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러나 초기 교회는 이단 운동이 끊임없이 일어남으로 정통과 이단과의 갈등이 심해지게 되었으며, 마침내 이때부터 교회 분리가 생기게 되었던 것이다.

최근에 들어와서 영지주의의 부정적인 면이 발생되고 있는데 영화 <다빈치코드>의 파장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기독교의 오랜 이단사상인 “영지주의”의 주장을 참고로 한 것이며, 이렇게 왜곡된 허구성과 기만성을 가졌으면서도 뻔뻔스럽게 자신들은 역사적 사실에 기초했다고 거짓 주장을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영화는 반역사적이며, 반종교적이며, 신성모독의 영화이다. 이 영화가 상영되면 거짓으로 꾸며낸 팩션을 객관적 사실인양 호소하여 수많은 사람들을 혼란케 할 것이며, 예수님과 기독교에 대해서 왜곡된 부정적 편견을 가지게 하고 있다.
이렇게 영지주의의 이단사상은 수많은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리고 있으며, 예수님과 기독교에 대해서 왜곡된 부정적 편견을 주고 있으며 정통교회를 위기에 빠뜨리고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영지주의 이단사상의 부정적인 기능에 대한 대처를 위해 초대 이단에 대한 연구를 해보고자 한다.

Ⅱ. 헬라적 배경의 영지주의
1. 영지주의의 기원.
2세기는 영지주의의 시대이다. 하지만 영지주의는 분명히 기독교가 세상에 생겨나기 훨씬 전부터 세상에 있어왔다. 이것은 인간의 본능에 뿌리한 것이다.

참고 자료

1. 쿠어트 알란트. “인물로 본 초대 교회사” 김성주역, (도서출판 엠마오, 1992)
2. “세계교회사”, 김기련 (도서출판 근화, 2005)
3. “그랜드 종합교리”, 김영진 발행, (제자원, 1996)
4. 켈리, 초대 기독교 교리“ (크리스챤 다이제스티)
5. 제프리 행트스 “교회를 빛낸 거인들” (서울:생명의 말씀사, 2001)
6. 디럭스 바이블 성경 사전
7.이선희. “이레니우스의 역사이해”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 석사논문 1980), p.2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