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전한 수돗물

저작시기 2011.05 |등록일 200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안전한 수돗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소재
2. 소재 선택 이유
3. 현재 수돗물 제조 공정의 문제점
4. 대안 기술
5. 결론
6. 고찰

본문내용

1. 소재
수돗물

2. 소재 선택 이유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물 없이 우리는 무슨 일도 할 수 없다. 우리의 몸 또한 70%이상이 물로 이루어 질만큼 중요하다. 그리고 우리는 수돗물에 24시간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각별한 신경을 써야하며 미래의 국민이 원하는 수돗물을 만들어야만 한다.

3. 현재 수돗물 제조 공정의 문제점
◉ 소독에 관한 문제점
우리나라의 정수처리장에서의 정수처리 공정은 간단한 사석 침전시설인 침사지, 보통 여과와 소독으로 이루어진다. 이때 소독시 우리나라의 경우 염소를 이용한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염소소독 방법의 문제점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열거 할 수 있다.

단점
① 냄새가 있다.
② 인체에 대한 자체 독성이 있다.
③ THMs 생성이 될 수 있다. (발암물질)
④ 염소의 경우 계속해서 잔류하며 젖은 쓰레기로 배출시 다이옥신의 전구 체가 될 가능성이 높음.

단점으로 제기된 것 중 특히나 ③, ④항은 인체에 매우 큰 손상을 줄 수 있 는 것이다.
◎ THMs (Trihalometane) 는 발암물질로서 연구된 물질이다.
◎ 잔류성이 있어 젖은 쓰레기나 음식물 쓰레기와 함께 배출시 소각장 공 정을 거치게 되면 다이옥신의 전구체가 될 수 있다.

◉ 설비 또는 공정에 관한 문제점
현제 수돗물 정수 공정은 보통 침사지(침전시설) → 흡착 → 여과시설 → 소독시설 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렇게 정수된 물은 관수로를 따라 운반되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아무리 깨끗이 정수를 하였다 하더라도 배수나 급수 배관에 문제가 생긴다면 수돗물에 이상이 있을 수 있게 된다.

Ex) 우리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황토빛 수돗물도 정수된 물이지만 시설 설비 공사나 관의 부식으로 만들어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