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우주의 기원에 관한 이론분석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우주의 기원을 설명하는 많은 이론 중 빅뱅이론과 현대 우주론인 인플레이션 우주론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목차

우주의 기원
▷빅뱅
→빅뱅의 현대적 증거
→빅뱅이론의 문제점
▷인플레이션 우주론
→하지만 왜 상전이를 하면서 우주는 팽창하게 되었나.
▷느낀점

본문내용

우주의 기원
평소 지구과학에 관심이 많았으며 특히 태양계 분야에 흥미를 가지고 있었다. 고등학교 시절에 배우는 태양계는 지구를 중심으로 많은 행성을 알 수 있지만, 지구를 벗어나 은하와 우주에 대한 공부는 많이 해 보지 않았다. 특히 의구심을 품게 했던 부분이 우주의 탄생이었다. 이번 과제물로 주어진 세 가지 주제 중에서 눈에 들어온 것도 우주의 기원이었다. 존재만으로 우리에게 신비감을 준 우주는 탄생에 관한 많은 추측이 난무했다. 그리하여 많은 과학자들이 우주의 기원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고 그로 인해 얻어낸 이론들이 있는데, 그 중 빅뱅이론과 현대 우주론인 인플레이션 우주론이 대표적이다.

▷빅뱅
빅뱅론 또는 빅뱅이론이라고 한다. 빅뱅이론의 특징은 바로 우주탄생이다. 이는 1920년대 러시아 수학자 프리드만과 벨기에의 신부 르메트르가 제안하였으며, 1940년대 프리드만의 제자인 러시아 출신의 미국 물리학자 G.가모프에 의하여 현재의 대폭발론으로 체계화하였다.

`빅뱅`이란 용어는 40년대 빅뱅이론의 반대편에 섰던 `정상 우주론(The Steady State Theory)`자였던 프레드 호일이 빅뱅이론을 조롱하는 의미로 처음 사용하였으며, 이후 대폭발론은 `빅뱅이론`으로 불려졌다. 빅뱅이론에 따르면 우주는 오래전 거대한 폭발로 생겨났다. 처음에 우주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 작고 밝고 뜨겁고 높은 밀도에서 시작했으나 폭발이후 계속 팽창해 나가고 있다. 이 팽창 과정에서 우주 질량의 일부가 뭉쳐 별들을 만들었고 이들 별들이 거대한 별의 집단인 은하를 이룬다. 또한 팽창 우주는 생성되고부터 유한(有限)한 시간밖에 지나지 않았으며, 우주의 평균밀도는 끊임없이 감소하여 현재와 같은 희박한 상태가 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