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열역학 법칙

저작시기 2007.05 |등록일 200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열역학의 제1법칙과 제2법칙을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비전공자가 보아도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썼습니다.
또한 제1법칙과 2법칙이 어떻게 다른지, 차이점도 같이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열역학 제1법칙
열역학 제2법칙

본문내용

열역학 제 1법칙
“물체를 어떤 정해진 상태에서 다른 정해진 상태로 옮기기 위해 그 물체에 가해야 하는 열량 Q과 일 W의 합은 일정하다”를 열열역학 제 1법칙이라 부른다. 다시말해 최초상태 a와 최후상태 b가 정해지면 Q +W는 과정에 관계없이 일정하다.
물론 물체가 열량을 방출하는 경우나 물체가 외부에 일을 하는 경우 각각 Q나 W가 (-)값을 취한다.
열역학 제 1법칙은 두 가지 의미로 생각해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열량이 에너지임을 생각할 수 있고 또 다른 하나는 에너지는 보존됨을 의미한다.

생물의 광합성에서 열역학 제 1법칙을 볼 수 있는데, 생물은 그 주위로부터 에너지를 얻어서 전환시켜 이용하고 있다. 그 에너지에 의해서 자신의 복잡한 구조를 만들고 유지할 수있으며, 기계적, 화학적, 삼투적 일 등을 한다.

에너지의 전환과정을 간단히 보게 되면,

태양에너지(빛에너지) --[광합성]--> 포도당(화학에너지) --[호흡]-- > ATP(화학에너지)--> 생활에너지

이중에 포도당을 화학에너지라고 하는 이유는 쉽게 설명하면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데. 우리에게 에너지를 전달해 줍니다. 궁극적인 목적이 여기에 있다..
광합성의 특징은 식물이 빛에너지를 사용하여 동화산물인 포도당을 만들어내는 과정으로 흔히, 동화작용, 에너지를 흡수하므로 흡열반응. 물질을 합성하므로 합성과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결국 그 에너지의 형태를 ATP나 NADPH를 만드는 것, 즉 빛에너지를 ATP나 NADPH의 에너지 형태로 전환하는데, 이러한 형태를 화학에너지라고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