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의식 환자 간호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중환자실 돌때
무의식 환자 간호에 대하여 조사한것 발표한거구요.

다른 자료와 마찬가지로 제가 숙제를 대충하는 스타일이 아니라서..
선배꺼 받은거랑 제가 조사한거랑 마구 합쳐서 잘 정리한 것이에요~

점수 잘받았습니다^^

목차

무의식이란


무의식을 일으키는 원인

간호과정
1. 간호사정

2. 간호진단

3. 간호중재

* 의식저하/혼수상태의
대상자를 위한 간호지침 *

4. 결과중심 평가


※ 참고문헌 ※

본문내용

무의식이란, 혼미(stupor)에서 혼수(coma)까지의 뇌기능이 저하된 상태로 의식의 각성 및 인지상태의 손상으로 나타난다. 대상자의 각성과 인지는 의식수준의 측정으로 Glasgow Coma Scale(GCS)을 사용하여 측정할 수 있다. 무의식 대상자에게 GCS를 사용하게 되면 눈의 움직임이 없고, 말을 하지 않으며, 지시에 따라 행동 할 수 없는 등의 무반응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정도에 따라 혼미(stupor), 실신(syucope) 혼수(Coma) 상태로 구분된다. 무의식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간호는 대상자에게 내재된 원인, 전반적 두개내 역동, 연령, 일반적인 건강상태 등에 따라 다르므로 정확한 사정, 진단 후 중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의식 환자 사정에서부터 중재까지 공부해 보도록 한다.

혼미-> 악간의 의식은 있으나 자기 이름, 주소, 장소 등에 관한 오리엔 테이션이 되어 있지 않는 상태.
실신 -> 뇌의 불충분한 혈액공급으로 잠시동안 의식이 없는 상태
혼수 -> 완전히 의식이 없으며 반사작용두 없고 어떤 자극에도 반응을 못하는 상태

무의식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며 원인에 원인에 따라 대사성(metabolic), 저산소성(hypoxic), 구조적(structual), 중독성(Intoxicationnal), 기능성(functional)인 무의식으로 구분할수있다.

♦혈관질환(뇌동맥류의 파열, 뇌혈전, 색전, 출혈)
♦공간점유성 병변( 종양, 농양, 만성 경막하혈종)
♦두부손상(심한 뇌좌상, 뇌진탕, 뇌출혈, 또는 총상)
♦독성상태( 요독증, 당뇨병, 저혈당, 알코올중독, 진정제 과량복용, 중금속 중독)
♦급성 감염성 뇌질환( 뇌염, 뇌막염)
♦간질성 경련
♦신경계의 비기질적 질환

☛ 대사성 무의식
대사성 무의식(metabolic unconsciousness)상태는 저혈당증, 고혈당증, 요됵증(uremia) 등에 의하여 일어난다. 고혈당성의 저 혈당성 혼수는 보통 당뇨환자에게 일어나는 무의식 상태 고혈당성 혼수의 특징은 인슐린 분비 부족으로 인한 고혈당증 및 산독증 상태로 인슐린 부족으로 당대사가 안 되어 혈중에 혈당치가 높아지게 된다. 저혈당성 혼수는 인슐린 치료를 받는환자 중에서 인슐린의 혈액 내 과량 작용에 비해 혈당치가 저하될때 쇼크에 빠지게 된다.

참고 자료

· 최신 임상간호무뉴얼 7th. 1권.
Sigma Theta Tau Lambda Alpha Chapter-At-Large.
2004. 현문사
· 성인간호학 3권. 김조자 외. 2003.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