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분만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9.02 |등록일 200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분만과 관련하여 문헌고찰 한 것입니다.
신생아 부분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Ⅰ. 분만의 요인
Ⅱ. 분만의 과정
Ⅲ. 분만 간호

본문내용

정상 분만 이란, 자궁 근육의 수축(contraction:근육이 짧아지거나 tight 해져서 크기가 작아지고 쭈그러든다)과 견축 (retraction: 자궁의 근섬유들이 어느 정도 계속 짧게 남아 있으려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자궁으로 태아와 부속물이 질을 통해 외부로 만출 되는 전 기간을 말한다.

Ⅰ. 분만의 요인
1. 만출 물질
태아가 산도를 통해 이동하는 방법은 아두 크기, 태아 선진부, 태위, 태세, 태향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1) 아두 크기 : 태아의 머리는 크고 비교적 단단하기 때문에 출산과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아두가 산도를 무사히 통과 할 수 있다면 태아 신체의 나머지 부분은 큰 문제가 없다.
2) 태아 선진부 : 선진부는 처음으로 골반 입구에 진입하는 태아의 일부로써 분만 중 산도를 통해 빠져나온다.
3) 태위 : 태아의 장축과 모체의 장축의 상호관계이며,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장축과 평행한 종위와 태아의 장축이 모체의 장축과 90° 각도인 횡위가 있다. 종위나 두위는 둔위를 취하며 사위는 흔하지 않으며 분만 중 종위 혹은 횡위로 전환되는데 횡위 시에는 질 분만이 불가능하다.
4) 태세 : 태아 신체의 각 부분, 즉 태아의 머리, 몸통, 사지의 상호관계를 말하는데, 태아는 태아성장 형태 및 태아가 자궁강의 모양을 순응하면서 자궁 내에서 특징적인 자세를 취한다. 정상적으로 머리가 가슴에 굴곡 되어 있어 태아의 등은 두드러지게 굴곡 되고 하지는 서로 교차된 상태로 굴곡 되어 대퇴 앞면에 놓여 있으며 팔도 흉곽위에 교차되고 제대는 팔과 다리사이에 놓여있는 완전 굴곡의 자세를 갖는다.
5) 태향 : 선진부 지적부위와 모체 골반의 전후좌우면과의 관계로써 선진부와 골반과의 상호관계를 정확하게 알게 해준다.
6) 선진부의 하강정도 : 태아의 선진부와 산모 좌골극 사이에 있는 상상선과의 관계를 말한다.
7) 진입 : 아두의 선진부의 산모 진골반 통과를 의미하는데 복부나 질 검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자료

- 정문숙 외 (1999). 여성건강간호학Ⅰ. 서울 : 정담- 최연순 외(2006). 제 6판 모성간호학 여성건강간호학Ⅰ
- 최신임상간호 매뉴얼(2003) 서울 : 현문사- 이웅현 (2006). 모성간호학. 서울 : 퍼시픽출판사
- 박영숙외 (1992). 임상간호학Ⅲ.서울. 대한간호협회 출판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