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저스포츠(인공암벽등반Sports climbing)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저스포츠의 종류는 인공암벽등반(Sports climbing)에 대해

목차

1. 인공암벽등반이란(Sports climbing)?
2. 스포츠클라이밍(인공암벽타기)의 역사
3. 타 스포츠와 비교한 장점
4. 스포츠클라이밍(인공암벽타기)의 운동효과
5. 스포츠클라이밍(인공암벽타기)의 경기 및 방법
6. 스포츠클라이밍(인공암벽타기)을 즐길 수 있는 장소
7. 필요한 장비
8. 스포츠클라이밍(인공암벽타기)향후 발전 전망

본문내용

1. 인공암벽등반이란(Sports climbing)?

인공합판이나 건물 벽면에 구멍을 뚫거나 인공 손잡이를 붙여 등반을 즐기는 사계절 레저 스포츠 이다.
스포츠 클라이밍은 20세기 현대 문명사회가 발전하면서 만들어진 다양한 등반 형태들 가운데 하나이며 스포츠적 규칙(rule)들이 가미된 진보적인 알피니즘(alpinism) 문화이다.

5.10급,5.11급 같은 난이도의 구분과 온사이트(on-sight), 레드포인트(red-point) 같은 등반 형태의 구분은 스포츠 클라이밍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스포츠 규칙들이다. 스포츠 클라이밍이 가진 뚜렷한 목표는 인간의 한계에 대한 도전과 그 도전을 통해 얻고자 하는 만족감을 이러한 규칙들을 통해 극대화하자는데 있다.
따라서 스포츠 클라이밍은 인공으로 만든 벽을 등반하느냐 혹은 자연의 벽을 등반하느냐로 구분되는 등반문화가 아니다. 스포츠 클라이밍이란 미지의 세계를 동경하는 인간의 본능과 자연사이의 갈등을 일련의 규칙 속에서 정신적, 육체적 행위로 극복해 나가는 등반 행위에 대한 현대적 해석이라고 할 수 있다
알피니즘은 특정한 사람들만이 즐길 수 있는 아주 특별한 문화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것은 도전을 중요시하고 이러한 도전의 과정 속에서 얻는 결과를 죽음보다 가치 있게 여긴다는 왜곡된 의식 때문이다. 이것이 알피니즘 문화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도시에 만들어진 인공암벽이나 자연암벽에 만들어진 스포츠클라이밍 루트들은 대부분 수직에 가깝거나 90도를 넘는 오버행을 이루고 있다. 따라서 스포츠 클라이밍은 볼트와 같은 고정 확보물의 설치는 물론이고 톱로핑과 같은 등반 시스템을 과감히 허용함으로써 안전 위주의 등반 시스템을 발전시켜 왔다.
스포츠 클라이밍이 가지고 있는 최대 장점은 극한의 도전과 스릴을 편리하면서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는 곳이다. 스포츠 클라이밍이 가진 이러한 안전 위주의 등반 시스템은 도전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끊임없이 제공하고 있다. 결국 스포츠 클라이밍이 가지고 있는 안전 의식과 이에 따른 안전 시스템은 순수한 자연으로 돌아가고자 하는 현대인들의 욕구에 도전과 자유라는 만족감과 희열감을 채워 주는 알피니즘의 길라잡이가 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