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송대 주자학(송대신유학)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서론
1. 주자학의 성립과 배경
2. 주자학의 학문적 성격
3. 주자학에 대한 비판
결론

본문내용

송 이후에 이르러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전반적으로 상당한 변화를 보이면서 사상계에서도 유교가 도교나 불교의 세력을 압도하여 다시 그 지배적인 위치를 확립하게 되었으며 이후 명·청대에 와서도 그 위치는 변함없이 되었다. 특히나 송대 이후의 유교는 이전의 한대의 경학이나 당대의 주소학의 성격에서 진일보하여 독자적인 특성을 가지므로 이 송대의 유교를 이르러 ‘송학(宋學)’이라고 불렀다. 송대의 정치, 문화가 지니는 새로운 분위기와 왕성한 의욕을 배경으로 유교에 대한 자유롭고 비판적인 재해석과 창조의 정신이 일관하여 사상. 학술운동을 관통하고 있었다. 송학 내의 한 학파로 출발한 주자학은 이러한 새로운 시대정신과 자세를 기반으로 하여 비교적 늦게 학문 활동을 시작하였는데, 그 당시 이미 정학(正學)운동과 신학(新學)이 풍미하여 오히려 다양한 학파의 사상을 종합, 정리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남송대이후 주자학이 점차 사상계의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게 되고 이후의 사상의 발전이 주자학을 그 계승과 극복의 주된 대상으로 삼게 되자 주자학은 송학 전체를 대표하는 의미로 사용되기 이른 것이다. 특히 주자학은 도교와 불교의 영향으로 인성론과 철학적 사고를 발전시켜 유교를 현저하게 내성화시켰고 이 경향으로 말미암아 우주론과 존재론, 인성론 등 치밀한 철학적 기초를 마련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진정한 의미에서 도교와 불교에 대항할 수 있는 계관이나 실천 이념을 수립할 수 있었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이러한 주자학의 성립 배경과 발전 과정, 그리고 그 한계에 대해 지적해 보고자 한다.

1. 주자학의 성립과 배경
송대의 새로운 학문 발전에 영향을 끼친 것은 당대에 발전한 불교와 도교였는데 특히 송대의 성리학은 선종 등 불교에서 사상적으로 깊은 영향을 받으면서도 이를 철저히 비판하여 이와 결별하고 유학의 사상성을 회복하였다. 특히 송대는 사대부 서민사회의 대두와 함께 지주 계층의 형성, 그리고 문신 관료에 의한 황제 전제 체제의 확립 등 사회, 경제, 정치면에서 그 이전과는 많은 차이를 보이면서, 이른바 `근세적`인 사회에 적합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이념적 차원에서 방향 설정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이 필요로 하게되었다.
송대에는 육조, 수·당대와는 달리 정치적 무관심에서 벗어나 현실에 대해 끊임없이 각성하는 사대부들이 책임 의식을 가지고 있었다. 이러한 경향은 학문과 문화면에서도 깊이 강조되어 그 이전 불교와 도교에 대한 신비주의와 내세관이 사상과 학문을 지배하던 당대까지의 문화 성격을 청산하고 정치 경제적 실용주의와 사회질서의 윤리성 문제가 학문 연구의 주요 과제로 부각되어 학문의 새바람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