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돼지인플루엔자SI]돼지인플루엔자SI의 현황과 대응책-돼지독감SI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최근 전세계를 공포로 몰아놓고 있는 돼지인플루엔자(SI)에 대한 보고서입니다. 돼지인플루엔자(SI)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정부와 개인의 대응책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와 상세보기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돼지인플루엔자(SI)란?
2. 돼지인플루엔자(SI)의 증상과 예방법
3. 돼지인플루엔자(SI)에 대한 세계의 대응
1) 미국의 SI대응
2) 중국의 SI대응
3) 일본의 SI대응
4) 아시아 기업의 SI대응
5) 세계은행의 멕시코 지원
4. 우리나라 정부의 SI대응
5. SI, 사스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
6. 돼지인플루엔자(SI)와 조류인플루엔자(AI) 비교
7. 돼지인플루엔자 인간 대 인간 감염 사례 발견
8. 세계보건기구(WHO), SI 전염병 경보 수준 3단계에서 4단계로 격상
9. 국가재난단계 관심에서 주의로 상향
10. 돼지인플루엔자의 오해와 진실
1) 돼지고기 섭취를 통한 감염 가능성
2) 돼지인플루엔자의 발병원인
3) 돼지인플루엔자와 조류인플루엔자의 차이점과 공통점
4) 돼지인플루엔자의 빠른 확산 원인
5) 돼지인플루엔자 감염증세
6) 감염이 의심자의 조치방법
7) 돼지인플루엔자 감염 예방법
11. 돼지인플루엔자에 대한 대응책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멕시코 중부에서 시작된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공포가 미주 대륙을 넘어 유럽과 아시아로 확산되면서 전 세계가 바이러스 전염 공포에 휩싸여 있다. 특히 사람 대 사람으로 전염이 가능한 것으로 확인된 이후, 돼지 인플루엔자에 대한 우려는 더욱 커지고 있다.
멕시코에서는 SI 추정 사망자 수가 이미 150명을 돌파했다. 이 중 20명은 SI로 공식 확인된 상태이다. 멕시코에서는 SI로 판명되지 않은 폐렴 환자가 1995명이나 있어 SI 감염사례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멕시코 못지않게 주목받고 있는 곳이 미국 뉴욕시다. 미국 보건당국은 미국 내 SI 감염 사례가 6개 주에 걸쳐 68건으로 늘어났으며, 이 가운데 뉴욕시에서만 45건이 발생했다.
이처럼 SI가 전 세계로 퍼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에서도 SI추정환자가 생겨나고, 의심환자가 늘어나면서 SI에 대한 공포가 확산되고 있다. 과거 AI와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논란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는 먹을거리와 관련된 바이러스에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이번 사태에서도 국민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만큼 정부는 SI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빠르고 적절한 대응을 통해 국민 보건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다.
본보고서를 통해 현재 전 세계에 유행하고 있는 SI의 현황과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정부와 개인의 대응책에 대해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돼지인플루엔자란?

돼지 인플루엔자는 사람이 인플루엔자에 걸리는 것처럼 돼지도 인플루엔자에 걸리는 것이다. 이러한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대개 사람에서는 질환을 유발하지 않지만 사람과 조류의 바이러스와 함께 변이를 일으켜 변종이 만들어지게 되면 돼지와 사람간의 전파나 사람 과 사람간의 전파를 통해서 사람에서도 돼지 인플루엔자가 발생할 수 있다. 이번에 확산되고 있는 돼지 인플루엔자는 이러한 변종 바이러스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하지만 음식물로는 전염되지 않으며, 돼지고기 섭식에 의한 감염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71℃에서 열처리하면 바이러스는 사멸된다. 돼지인플루엔자는 A형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갑작스럽게 시작된다. 이후 기침, 호흡곤란, 발열, 주저앉는 증상을 보이다 5~7일 내 빠르게 회복하기도 하나 일부는 심한 폐렴으로 폐사(폐사율 5%미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참고 자료

1. 박승철,「돼지 인플루엔자, 신종바이러스 공포 확산」, YTN, 09.04.28일.
2. 김우주,「돼지인플루엔자 막을 수 있다」, 동아일보, 09.04.28일.
3. 김수희,「세계는 SI와 전쟁중」, 아시아경제, 09.04.28일.
4.「멕시코 ‘여행제한지역’ 지정」, 외교통상부 보도자료, 2009.04.29일.
5.「질병관리본부 보도자료」, 09.04.29일.
6.「WHO,SI 전염병 경보 `4단계`로 격상」, 조선일보, 09.04.28일.
7. 이 유,「WHO "美 인간-인간 감염사례 확인"」, 연합뉴스, 09.04.28일.
8. 이주환,「빠른 감염 속도·높은 사망률…"AI보다 더 심각"」, 부산일보, 09.04.28일.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