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패션디자인의 원리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9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료 좋습니다

목차

1. 비례
2. 균형
3. 리듬
4. 강조
5. 조화
6. 통일

본문내용

(1) 비례의 개념
① 비례의 원리 속에는 비율(proportion), 비(ratio), 규모(scale)의 개념이 모두 포함된다.
ㄱ. 비율(proportion)은 전체에 대한 부분의 크기를 의미
ㄴ. 비(ratio)는 한 부분에 대한 다른 부분의 크기를 의미
ㄷ. 규모(scale)는 크기 그 자체를 의미
② 디자인에서 비례의 원리는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의 길이나 크기가 조화를 이루도록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2) 비례의 기본 원리
1) 황금분할
① “하나의 선을 대, 소의 선으로 쪼개는 경우 작은 부분의 길이와 큰 부분의 길이의 비가 큰 부분의 길이와 전체 길이의 비와 같다”는 원리이며, 미적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② 황금비는 수치로 나타내면 1:1.618이라는 미묘함을 지녀 적당한 대립뿐만 아니라 통일과 어울림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비례이다.
(3) 비례의 적용
복식 디자인에서는 인체의 비례에 충실하고 유행의 영향을 고려하여 비례의 원리를 적용시키도록 유의해야 한다, 지나치게 정확한 비례의 숫자에 속박되지 않고 기본이 되는 비례의 개념을 이용하여 이상적인 인체로 보이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면의 분할
비례는 선 자체보다는 선으로 구성된 면이나, 면으로 구성된 형에 주로 적용된다.
① 의복의 면적을 길이로 분할할 때, 긴 부분과 짧은 부분의 비가 8 : 5 또는 5 : 3이 되도록 하면 황금 분할을 이루게 된다.
② 면을 2등분, 3등분, 4등분 위치로 분할하는 것은 미적으로 좋지 못하다.
③ 의복 전체를 여러 개의 면으로 분할할 때, 분할 후 전체 면 중에서 넓은 면을 주(主)된 면으로 뚜렷이 부각시켜 부(副)된 면과 차이를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