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파이토케미칼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파이토케미칼이란 ?
종류 특징 에 대하여

목차

1.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이란?
2.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의 효능?
3.파이토케미칼 (Phytochemical)의 종류 및 특징
1)안토시아닌
2)카로티노이드(beta-carotenoid)
3)캡사이신(Capsaicin)
4)엘라그산(ellagic acid)
5)플라보노이드(flavonoid)
6)리그닌(lignans )
7)라이코펜(lycopen)
8)이소플라본(phytoestrogens )
9)레스베라트롤(resveratrol)
4. 파이토케미칼 섭취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이란?

식물생리활성영양소·식물내재영양소라고도 한다. 피토케미컬은 식물을 뜻하는 영어 피토(phyto)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이다.
식물 속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종류의 화학물질을 아우른다는 뜻에서 복수형으로 쓰기도 한다.
식물의 뿌리나 잎에서 만들어지는 모든 화학물질을 통틀어 일컫는 개념으로, 식물 자체에서는 자신과 경쟁하는 식물의 생장을 방해하거나, 각종 미생물·해충 등으로부터 자신의 몸을 보호하는 역할 등을 한다.
또 이 화학물질이 사람의 몸에 들어가면 항산화물질이나 세포 손상을 억제하는 작용을 해 건강을 유지시켜 주기도 하는데, 미국·캐나다·일본 등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미 알려진 피토케미컬만도 버드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아스피린, 말라리아 특효약 퀴닌,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하는 페놀과 타닌 등이 함유되어 있다. 연구 결과 각종 과일과 채소에는 플라보노이드, 녹황색 채소에는 카로티노이드, 마늘과 양파에는 황 화합물의 일종인 알리신 등이 들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채소나 과일의 피토케미컬은 화려하고 짙은 색소에 많이 들어 있는데, 색깔별로는 붉은색·주황색·노란색·보라색·녹색에 많이 들어 있다.
그 밖에 흰색을 띠는 마늘 류·버섯류, 검은색을 띠는 콩류·곡물류에도 피토케미컬이 들어 있다.


2. 파이토케미칼(Phytochemical)의 효능?

비타민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암 예방, 항산화작용,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염증 감소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면서 의약품이나 식품 원료 등으로 개발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식물 생리활성 영양소로 불리는 천연 물질인 "파이토케이칼"은 항산화, 면역 증강, 항암, 항염증, 심혈관계 질환 예방 등에 관한 생리조절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생활 습관성 질환의 예방과 체질개선 등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현대인의 건강에 필수적인 요소의 하나로 평가 받고 있다.

참고 자료

생물공학-식물편-정재동, 정근식 외 공저, 경북대학교출판부
식물생리학-W.G.홉킨스-을유문화사
식물생리학-Salisbury & Ross - 아카데미서적
식물분자생리학-심웅섭-월드사이언스
항산화, 항암작용 하는 파이토케미칼|작성자 아름다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