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성격구축 요약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4.29 | 최종수정일 2014.08.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스타니슬랍스키의 <성격구축> 요약

목차

제1장 신체를 통한 인물묘사
제2장 인물에 옷 입히기
제3장 등장인물과 배우의 유형
제4장 표현력 있는 몸 만들기
제5장 동작의 유연성
제6장 절제와 통제
제7장 발성과 노래 부르기
제8장 억양과 포즈
제9장 표현력 있는 말을 위한 강세 두기
제10장 성격구축의 퍼스펙티브
제11장 움직임의 템포와 리듬
제12장 화술에서의 템포-리듬
제13장 무대에서의 매력
제14장 연극의 윤리에 대하여
제15장 전 과정의 도표화
제16장 연기에 대한 몇 가지 결론

본문내용

제 3장 등장인물과 배우의 유형(Characters And Types)

-인물묘사라는 것은 배우 자신을 숨겨주는 가면을 만드는 일이다. 가면 뒤에서 자신의 벌거벗은 영혼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게 바로 인물묘사의 중요한 특징이고 속성이다.
진정한 변신으로 만들어낸 성격묘사는 정말 대단한 것이다. 일종의 환생이라고나 할까. 배우는 무대에서 관객에게 자기자신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창조한 이미지를 보여줘야 한다. 또 그런 일은 인물묘사 없이는 불가능한 일이다. 예술가로서의 배우 그리고 이미지 창조자로서의 배우는 인물묘사를 통해 자기가 맡은 배역의 화신이 되는 것이다.

-외형적인 모방에 안주해서는 안 된다. 모방은 창조가 아니다. 그런 연기는 나쁜 연기이다. 단순히 노인인 척하거나 노인의 동작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이 노인들의 신체적 조건에 따른 여러 가지 제약 속에서 움직인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젊은 배우가 노역을 하면서 좀 더 어렵고 큰 동작을 어떻게 구분동작으로 나누어서 무리 없이 할 수 있을지 주의를 기울이고, 작품 전체와 노인에게 주어진 상황 그리고 그 인물의 성격이 규정하는 범위 내에서 정직하고 일관된 연기를 과장하지 않고 할 수 있으면 다른 유사한 환경에도 적응할 수 있게 되고 무대 위에서 노인을 표현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외적 특성과 리듬감 그리고 속도감을 얻게 된다.
늙었다는 것이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지 즉, 늙은 사람은 어떤 ‘주어진 상황’에 처하게 되는지를 확실히 파악하기란 어렵다. 하지만 일단 알고 나면 테크닉을 사용해서 어렵지 않게 그 상황 속에서 살아갈 수 있다.


제 4장 표현력 있는 몸 만들기(Making The Body Expressive)

-배우는 자신이 만들고 있는 인물의 모습에 부합되도록 편안하게 움직여야 한다. 배우는 자신의 몸을 자유자재로 통제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건강한 신체를 가져야 한다.
훈련하지 않으면 근육은 쇠약해지기 때문에 근육의 기능을 계속 확인하고 강화시켜야만 새로운 움직임을 만들 수 있고, 새로운 감각을 경험할 수 있고, 미묘한 표현까지 할 수 있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