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웹 2.0이 표준화되고 있다.웹 2.0의 개념, 목적, 응용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7.12 |등록일 2009.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웹 2.0이 표준화되고 있다.웹 2.0의 개념, 목적, 응용에 대하여 서술하고, 미래에 사용될 응용 3가지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1>웹 2.0 : 개방형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핵심가치를 창출 하는 인터넷 서비스.
**웹 2.0 의 탄생**
**웹 2.0 의 개념**
**한국의 웹**
2>웹 2.0 의 목적과 응용
**무차별 광고 공세는 가라**
**분류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
**참여하는 기쁨을 준다**
**함께 찾으면 훨씬 쉽다**
**불특정 다수를 믿어라**
**획일적인 걸 강요하지 마라**
**보고 싶은 것만 보고 싶은 대로 본다**
**참여가 많을수록 효율적이다**
3>미래의 웹
**Semantic Web**
**Artificial Intelligence **
**Virtual Worlds**
**Mobile**
**Attention Economy**
**Web Sites as Web Services**
**Online Video / Internet TV**
**Rich Internet Apps**
**International Web**
**Personalization**
**참고 문헌**

본문내용

1>웹 2.0 : 개방형 서비스 구조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참여를 통해 핵심가치를 창출 하는 인터넷 서비스.
**웹 2.0 의 탄생**
인터넷혁명이 절정에 달하던 2001년 가을, 닷컴의 거품이 무너져내렸다.
하늘높은줄 모르고 치솟던 주가는 곤두박질쳤고 사람들은 웹에 거품이 너무 많았었노라고 탄식했다. 웹 또한 모든 기술혁명이 겪는 공통적인 모습, 거품과 신경제의 붕괴를 피할수는 없었다. 하지만 이러한 침체는 또다른 기술혁명의 등장을 예고했다.
오라일리의 부사장 데일 도허티와 미디어라이브의 크랙 클라인은 컨퍼런스를 위한 아이디어를 논의하던중 “웹2.0” 이라는 단어를 제안했다. 도허티는 웹은 더이상 붕괴하지 않을것이며 이전보다 더욱 중요할것이라 말했다. 그리고 붕괴이후세대의 서비스들이 일정한 공통점을 지닌 새로운모습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렇다면 닷컴붕괴이후 등장한 새로운 서비스들을 뭐라고 불러야할까. “웹2.0” 이라고 부르는건 어떨까. 그들은 동의했고 그렇게 최초의 웹2.0 컨퍼런스가 2004년 10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렸다.
오라일리 미디어, 미디어 라이브외에 바텔 미디어의 존 바텔(와이어드의 창업자이자 UC버클리대학 저널리즘 객원교수)이 영입되었고 모자이크를 만든 마크앤더슨, 정보공유운동 크리에이티브커먼즈라이센스(CCL)를 창안한 스탠포드법대교수 로렌스레식, 아마존의 CEO 제프 베조스, 야후!의 창업자 제리 양, 마이크로소프트의 연구총괄 리차드 라시드등 IT업계의 영향력있는 인물들이 주요세션의 발표자로 대거 참여했다.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닷컴의 과거(웹0.0), 검색도 되지않고 개인화도 되지않는 최초의 아마존 홈페이지를 시연했고 다양한 신기능과 개인화로 달라진 현재의 모습(웹1.0)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웹2.0 의 아마존으로 AWS(Amazon Web Services 아마존 웹 서비스)를 제시했다. 아마존의 웹2.0 은 사용자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다양한 API와 개방성을 통해 결과적으로 더 많은 제품을 판매할 수 있는 형태가 될거라 주장했다.

참고 자료

http://link.allblog.net/5677159/http://k10640.blogi.co.kr
http://enc.daum.net/dic100/
http://www.likejazz.com/doc/web2.html
태우`s log - web 2.0 and beyond- 웹 2.0에 대한 전문 블로그
10 Future Web Trends
PRAK`s blog: Versioning Up the Web! - 웹2.0의 전반에 관한 블로그
Web2Hub - 웹 2.0 관련 정보와 논의를 모으는 허브 사이트.
Wisetrends - 웹 2.0에 관한 블로그
뉴스2.0 - 소셜 뉴스 사이트
마가린 - 소셜 북마크 서비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