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년생 식물 (벼)의 생활사

저작시기 2004.11 |등록일 2009.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일년생 식물 (벼)의 생활사에 대해 정리

목차

일년생 식물 (벼)의 생활사

1) 영양 생장기
ㄱ. 묘대기
ㄴ. 이앙 및 착근기
ㄷ. 분얼기

2) 생식생장기
ㄱ. 신장기
ㄴ. 출수
ㄷ. 개화기
ㄹ. 결실기

본문내용

벼는 1년생 작물로서 우리 나라의 기상조건하에서는 파종 후 종자가 발아하여 성숙하기까지의 기간은 품종과 재배시기 등에 따라 다르나 대체로 120 - 180일 정도 된다. 이 기간은 연속되는 두 개의 생장단계(growth period), 즉 영양생장기(vegetative growth period)와 생식생장기 (reproductive growth period)로 완료된다. 영양생장기는 식물체가 양적으로 생장하는 기간으로 이 기간의 두드러진 특징은 분얼(tiller)의 증가이다.
생식생장기는 줄 다음 세대의 식물체를 생산하기 위한 질적인 발육의 왕성기로서 이 기간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유수(young panicle)의 형성과 발육 및 종실의 성숙이다. 이들 두 개의 생장단계는 유수분화기(panicle initiation stage)를 경계로 하여 구분된다. 즉 종자가 발아한 후 일정한 간격을 두고 잎과 뿌리, 줄기가 나와 자라고 분얼이 왕성하게 증가되는데, 분열수가 최고에 달했다가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줄기의 밑 부분(경부)에서 어린이삭(유수)이 분화하기 시작한다. 유수가 분화하기 직전가지를 영양생장기라고 칭한다. 그 후부터의 유수는 점진적으로 신장하면서 영화가 분화. 발육하고 드디어 유수는 출수하면서 수분(pollination)과 수정(fertilization)을 거쳐 자방이 비대하고 성숙하게 된다. 이 기간을 생식생장기라고 부른다. 한편, 생식생장기는 이를 다시 출수 전과 출수 후의 기간으로 구분 한다. 출수 후의 기간을 등숙기간(ripening period)이라고 해서 잘 알려져 있다. 수량용량(yield capacity)즉, 수량의 잠재적 크기는 우선 출수전기에 결정되며 최종수량은 영화를 가득 채우는 전분의 양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는 주로 출수 후의 등숙기간에 결정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