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레싱][에밀리아 갈로티]레싱의 비극론,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의 줄거리,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의 갈로티 가족 분석,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에 대한 형식의 개방성,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에 대한 성격의 개방성 고찰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레싱의 비극론,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의 줄거리,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의 갈로티 가족 분석,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에 대한 형식의 개방성,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에 대한 성격의 개방성 고찰

목차

Ⅰ. 개요

Ⅱ. 레싱의 비극론
1. 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 동정심(Mitleid)과 공포(Furcht)
2. 레싱의 비극에 나오는 주인공의 성격
3. 개연성의 법칙
4. 레싱의 비극론이 갖는 계몽주의적 성격

Ⅲ.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의 줄거리

Ⅳ.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의 갈로티 가족 분석
1. 오도아르도
2. 클라우디아
3. 에밀리아

Ⅴ.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에 대한 형식의 개방성

Ⅵ. 레싱 에밀리아 갈로티에 대한 성격의 개방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독일 시민 비극(Buergerliches Trauerspiel)의 두 번째 작품인 는 1772년 에 초연되었다. `시민 비극`에서는 관중도 시민 주인공도 모두 시민이다. 종래의 비극 Tragoedie는 신분높은 귀족, 왕족이 등장했다. 그러나 18세기에 시민 계급이 등장하면서 과거의 비극은 다른 양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래서 레싱은 Tragoedie라는 말 대신 `Trauerspiel`이라는 순수독일 어를 사용했다. 이러한 용어는 시민적인 풍취와 더불어 새로운 비극 형식의 발전을 의미하게 되었다. 첫 번째 작품인 이 영국적인 요소를 많이 담고 있다면 진정한 독일 시민 비극은 라 할 수 있다. 이 작품의 소재는 로마의 역사가 리비우스 (BC59~17)가 쓴 사서의 기록 에 근거한다. 로마시민계급의 처녀 비르기니아 Virginia가 귀족 계급의 클라우디우스에 의해 강압적으로 소유당한다. 비르기니아의 아버지는 딸을 죽이고 귀족 계급에 대항한다. 이 소재는 Schiller의 에도 영향을 준다.

Ⅱ. 레싱의 비극론

비극이란 연민Mitleid을 느끼게 하고 그러한 감정을 우리 마음속에 확산 시킬 수 있는 능력을 의미. 비극은 우리들로 하여금 이런 저런 불행한 사람과 더불어 동정심을 느끼게 교육 할 뿐 아니라 어느 시대이든 누구에게든 감동을 유발하여 우리의 동정을 유발하는 자가 우리를 교화 시키며 덕성있게 교육하는 자 라고 하였다.

1. 레싱이 비극론에서 핵심을 이루는 개념 - 동정심(Mitleid)과 공포(Furcht)

여기서 동정심이란 어떤 대상에 대한 사랑과 그 대상이 처한 불행에 대한 상심이 혼합된 복합 정서이다. 극 속에서 고통을 당하는 주인공이 바로 우리 자신과 다를 게 없다는 관객의 예감에서 생기는 공포를 우리 자신에게 적용되는 동정심 이다. 우리의 공포를 일깨우지 않고 우리의 동정심을 자극하는 것이 없기 때문에 이 두 정서는 떼려야 뗄 수 없다.

참고 자료

장순란(1994), 레싱의 독일비극 에밀리아 갈로티, 독일문학, 54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