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빛지레를 이용한 물체의 두께 측정, 일반 물리학 결과 보고서

저작시기 2007.04 |등록일 2009.04.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일반 물리학 실험에서 빛지레를 이용한 물체의 두께 측정
결과보고서입니다.

목차

☞측정값
☞ 실험결과
☞질문 및 토의
☞결론 및 검토

본문내용

세 번째로는 오차범위와 허용범위가 최대한 작은 측정기를 사용하는 것이다.
실험자가 아무리 오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한다 한들 기계적 한계는 어쩔 수 없다.
만일 두께 측정을 할 때 정밀도를 높이는 기구를 예로 들자면 디지털 마이크로미터가 가장 적합한 측정기구가 아닐까 생각한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디지털마이크로미터의 경우에는 전자시계를 읽는 것처럼 숫자가 직접 액정에 나타나므로 실수할 일이 없다. 시중에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것은 최소눈금이 0.01mm인 것이 보통이지만 정밀 측정일 경우 0.001mm를 사용하기도 한다. 0.1미크론 이하치수의 측정 시에는 레이저 거리측정기를 사용하고 이 경우에는 온도 차이에도 측정값이 달라지므로 항온항습실에서 측정해야 한다.

이와 같이 과실오차, 환경오차, 그리고 측정기 보안을 하게 되면 실험 할 때 정밀도를 높일 수 있을 거라 생각 한다.

☞결론 및 검토

첫 실험을 할 때는 망원경의 실선과 거울의 반사된 눈금을 일치함을 확인하는 요령이 없어 상당히 애를 먹었다. 하지만 두 세 차례 거듭됨으로써 눈의 시선을 고정하여 몸을 최대한 움직이지 않도록 해서 측정함으로 점점 표준오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실험이 되었다. 평소 상식적으로 자를 이용하면 충분히 정확한 두께의 측정이겠구나 생각했는데 이번 실험에서 빛지레라는 장치를 사용하면 훨씬 정밀한 측정이 가능함을 이해하고 알게 되어 약간은 놀라움이 있는 실험이었다.

위에서 보다 시피 L값을 변화 시켜서 평균을 내어 d값을 측정해 보았는데 첫 번째 방법으로 L값들에 따른 d값을 평균 내면 0.159178 가 나오고 두 번째 방법으로 데이터를 뽑아서 오차의 전파를 이용하면 가 나왔다.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특이한 사항을 발견했는데
한 가지 점은 L값이 멀어 질수록 점점 참값에 가까워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