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PID CASE STUDY &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PID CASE STUDY & 문헌고찰
부인과 실습 때 했던 케이스입니다.

목차

1.PID문헌고찰
2.대상자 정보
-일반정보
-건강력
-건강양상
3.활력징후
4.약물
5. 진단검사
6.간호과정

본문내용

1. 문헌고찰
골반 염증성 질환(pelvic inflammatory disease)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관으로 부터의 감염이 자궁내부를 거쳐 나팔관을 통해 퍼지거나, 혈관이나 임파선을 따라 세균이 골반강내로 퍼져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골반염이란 질염이나 경부염이 치료 되지 않고 방치되어 자궁을 통하여 나팔관이나 골반 내에 까지 염증이 진행된 상태를 말하는 데 간혹 염증이 심하여 농양(고름 주머니)이 형성되는 경우도 있다. 골반 염증성 질환은 초기에는 뚜렷하지 않으며, 자궁 하부에 침입된 경우 여러 세균들의 상행성 감염에 의해 2차적으로 나타난다. 병의 경과는 침범한 세균에 대한 개체저항과 균주들의 종류와 독성에 따라 달라진다. 난관 침입은 1차적으로 침범되는 경우는 드물고 대개 난소와 골막성 복막의 병변으로부터 침범된다. 이것은 이런 장기들이 자궁과 난관에 인접해 있고 전체골반 장기의 임파선과 혈액 공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난관에 침범된 정도와 난소와 골반성 복막으로부터 전이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생식기 감염의 증후는 종종 혼합되어 나타나기도 한다. 비록 자궁 내막 표면에 분명한 병변이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전신적으로 뚜렷한 증상은 나타나지 않는데, 이것은 자궁 자체의 염증성 침범에 대한 약간의 면역이 있기 때문이다. 이 혼합형 증후군을 골반 염증성 질환이라 한다.

감염경로와 원인
1) 감염경로
① 골반염은 대부분 여성의 질로부터 침입한 각종 세균이 자궁을 따라 상향 이동하여 발생한 2 차 감염이 주된 원인이 된다.
② 우선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관으로부터 감염이 시작되어, 여러가지 세균이 자궁 경부의 원추 형 상피세포를 따라 자궁의 윗쪽으로 서서히 퍼지게 된다. 그러나 대 체로 자궁 자체는 염증 에 다소 면역이 있기 때문에 자궁내부를 따라 위로 올라온 세균들이 다시 난관의 내부를 따 라 퍼지거나, 혈액 혹은 임파선을 따라 골반 내로 전파된다.
2) 원인
① 원인균- 원인균을 보면, 임질균과 클라미디아균(트라코마)이 주된 원인이며, 그밖에도 대장균등의 장내세균, 혐기성 박테리아, 연쇄상구균 등의 화농성균, 마이코플라스마균 등이 그 원인균이다.
② 이러한 각종 균들은 특히 여성의 생식기가 감염되기 쉬운 시기인 각종 유산, 분만, 생리 후에 골반에 침입할 기회가 많아진다. 자궁내 피임장치를 할 경우에도 그 빈도가 높아지며, 남성의 성병이 부부 관계중에 여성에게 옮아서 생기는 경우도 있고 여성 자신의 문란한 성생활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여성이 2인 이상의 남성과 성생활을 할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골반염의 발생빈도는 약 9배에 이른다.

참고 자료

간호진단과 계획 서울대학교병원 1999, 서울대 출판부 의약정보센터http://www.kimsonline.co.kr/
여성건강간호학 이영숙외, 2001, 상권, 현문사 삼성의료원 http://www.smc.or.kr/
최신 임상간호 매뉴얼, 현문사 인간발달 유정조 외 2000
임상 약리학 1999 수문사 건강사정 최곤옥 외 2002 현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