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사 스크랩] 자살에 따르는 베르테르 효과 : 언론의 폐해

저작시기 2008.10 |등록일 2009.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국제경영론 수업 레포트 이구요.
안정환과 최진실의 죽음으로 인한 베르테르 효과와
언론의 폐해를 엮은 기사 스크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 충격적인 사건의 발생과 자살에 대한 화제의 집중!
◆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사생활 침해적인 안재환 자살원인 파헤치기
◆ 방송사들의 고인의 이름으로 잇속 차리기?
◆ 최진실의 죽음의 원인을 악플로 몰아가는 언론?
◆ 언론의 무분별한 보도로 인한 폐해 - 베르테르 효과
<기사 스크랩에 대한 전체적인 나의 생각>

본문내용

◆ 충격적인 사건의 발생과 자살에 대한 화제의 집중!
정말 믿을 수 없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개그우먼 정선희와 결혼한 지 1년도 안된 탤련트 안재환이 자살 소식이 보도되었다. 얼마전엔 부부가 화장품 브랜드도 런칭 해 세간의 관심을 받았었는데, 얼마 되지 않아 어마어마한 사채빚을 떠 앉고 매우 비참한 방법으로 자살했다는 기사들이 폭포수 쏟아지 듯 쏟아졌다. 자살 기사에 수천개의 댓글이 달릴 정도로 그의 자살소식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되자, 자살소식은 인터넷 검색어는 몇일동안 1위를 차지했고, 자살 원인을 추정하는 수많은 기사들이 홍수를 이루었으며, 심지어는 그의 사채빚을 이슈로 한 다큐멘터리까지 방영되었다.
나는 안재환 관련 기사를 검색하면서 너무나도 많은 양의 기사에 정작 중요하고 핵심적인 사실을 다룬 기사를 찾기 힘들었다. 그의 자살동기에 대해 엄청난 관심이 집중되어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온갖 추측성 기사들이 난무하고, 사건이 종결되지도 않았는데도 떠도는 소문에 근거해 기사답지 않은 기사도 매우 많았다. 소위 말하는 연예인 특종, 특히나도 민감한 죽음을 다루는 언론 플레이의 수위가 적당한 걸까?

◆ 지나치게 선정적이고 사생활 침해적인 안재환 자살원인 파헤치기
안재환의 자살소식에 관련된 많은 기사 중에 사체가 발견된 차량의 내부사진과 시체가 놓여있었던 까맣고 축축하게 젖어버린 차의 시트 등을 적나라하게 담은 사진을 공개하는 기사도 적지 않았다. 사진은 자살현장을 실감나게 드러내고 있었으며 심지어는 혐오스러울 정도로 너무 사실적이어서 미간이 찌뿌려졌다. 게다가 정선희가 오열하는 사진을 담아 그녀의 슬픔을 애도하는 식의 터무니없는 기사도 꽤 많았다. 자살방법을 과도하게 자세히 보도하는 것은 모방자살 심리를 부추길 충분한 소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러 언론들은 앞다투어 보도하고 있다. 나는 일부 언론이 안재환의 죽음과 그 가족들의 슬픔을 오직 그들의 기삿거리로 밖에 생각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오직 공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세간의 관심을 미끼로 한 기사에 그들의 사생활이 이리저리 파헤쳐진다는 것이 너무 안타깝고 이것은 분명 잘못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