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치학적 관점에서 본 영화 아버지의 깃발

저작시기 2008.09 |등록일 2009.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치학적 관점에서 본 영화‘아버지의 깃발’(국가 권력이란 깃발에 가려진 개인의 진실)
정치는 국가와 집단의 권력현상을 포함하는 것으로 집단 현상설에 의하면 선거나 정부에 대한 지지를 유도하고 정책을 설득해 나가는 정치과정에서도 나타난다고 가정한다.
영화‘아버지의 깃발‘은 태평양 전쟁 중 이오지마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영화는 매우 많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힌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전쟁 자체도 정치적인 것이고 영화 곳곳에서도 정치적인 요소들이 매우 많이 발견된다. 미국은 오랜 전쟁으로 인해 국고가 비게 되었다. 그래서 전쟁채권을 팔게 되었다. 그러나 국민들은 지속되는 전쟁에 불안감을 안고 정부를 신임하지 못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정치는 국가와 집단의 권력현상을 포함하는 것으로 집단 현상설에 의하면 선거나 정부에 대한 지지를 유도하고 정책을 설득해 나가는 정치과정에서도 나타난다고 가정한다.
영화‘아버지의 깃발‘은 태평양 전쟁 중 이오지마 전투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영화는 매우 많은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힌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전쟁 자체도 정치적인 것이고 영화 곳곳에서도 정치적인 요소들이 매우 많이 발견된다. 미국은 오랜 전쟁으로 인해 국고가 비게 되었다. 그래서 전쟁채권을 팔게 되었다. 그러나 국민들은 지속되는 전쟁에 불안감을 안고 정부를 신임하지 못한다. 고로 전쟁채권을 사지 않는다. 국고가 비는 것은 그 정부의 정치자금이 없는 것이며 국정을 운영하는 데도 커다란 문제가 생긴다. 국가는 전쟁채권을 팔아 국고를 채우고 현 정권을 유지시켜야 했다. 마침 이오지마 전투에서 한 장의 사진이 날아온다. 그 사진은 여섯 명의 병사가 수리바치 산에 성조기를 꽂는 장면이 담겨 있는 것이었다. 그것은 아무것도 아니지만 큰 의미를 가지고 있었다. 아니 사실상 미국의 모든 것이었다. 미국인의 자부심과 용기, 희생 이 전투가 미국의 승리로 끝날 것임을 알려주는 상징적인 의미를 지녔다. 그 사진을 보면서 미국 국민들은 희망을 얻었다. 그 희망은 현 정권에 대한 희망이기도 했다. 그래서 정부는 사진 속 이름 없는 병사들을 영웅으로 포장하기에 이른다. 여섯 명의 병사들 중 세 명은 이미 죽었고 남은 세 사람의 병사들은 영웅이 되어 참혹한 전쟁터에서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