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노인주거보장정책

저작시기 2008.03 |등록일 2009.04.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노인복지- 노인주거보장 정책에 관하여

목차

1. 노년기 주거환경의 중요성
2. 노년기 주거형태와 현실
3. 노인주택이란 무엇인가
4. 우리나라 주거보장정책
5. 노인복지시설
*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거환경은 인간에게 가장 필수적인 생활환경이며,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노인에게 주거환경이 갖는 의미는 다른 세대와 기본적으로 다르지 않으나, 노년기에는 생활영역의 축소, 환경에 대한 적응능력의 약화로 인하여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다. 노년기에는 신체적 기능과 일상생활 동작능력의 저하로 인하여 독립적인 일상생활에 제약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를 보완하는 주거환경을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동시에 퇴직 등으로 사회적 관계망이 약화되고, 이로 인한 심리적 고독감과 사회적 소외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주거환경과 지역사회환경의 구축이 필요하다.
그럼 오늘 이 시간에는 이렇게 중요한 주거생활과 이를 보장하기 위한 주거보장정책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1. 노년기 주거환경의 중요성
노년기 주거환경의 중요성을 이연숙 교수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노년기에는 주된 생활영역이 가정환경으로 축소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노년기 주택은 중요한 삶의 터전이 됨과 동시에 노후생활 안정의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둘째, 우리나라와 같이 주택가격이 비싸고 계속적으로 오르는 상황에서 주택의 소유가 중요한 노후 소득보장의 도구가 될 수 있으며(역모기지론으로 준 연금을 받을 수 있다), 자가를 소유한 노인은 추가적인 주거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으므로 경제적으로 안정되기 쉽다. 셋째는 동일주택에서 오래 살 경우 친구나 이웃 등 사회적 관계망을 유지할 수 있고, 지역사회 내에서 웃어른으로 대접받는 등 사회적 지위의 유지가 가능해 자존감과 보람을 느끼기 좋다. 넷째,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누릴 수 있는 사생활의 자유를 공간적으로 확보할 수 있다. 다섯째, 이전부터 살아 온 주택에서 계속 살 경우, 일생에 걸친 추억과 경험의 연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노년기의 주거환경은 노인들의 삶의 질 향상과 노후생활 적응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참고 자료

- 장세철 외 지음 “노인복지”, 교문사, 2006.
- 권중돈, 노인복지론, 학지사, 2005
- 고수현 외, 노인복지론, 양서원,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