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의 역사

저작시기 2008.06 |등록일 2009.04.27 | 최종수정일 2016.03.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6,000원

소개글

철의 역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철(Fe) 이야기>
(1) 쇠의 기원
(2) 동양의 쇠
(3) 쇠의 생산
(4) 철의 제련
(5) 철의 가공
(6) 제철유적

본문내용

철은 원자번호 26, 밀도 7.86으로 주로 탄소가 함유된 채로 발견되다. 철은 대체로 500-600도 이상이 되면 환원이 시작되고, 1000도 이상이 되면 탄소량이 매우 적은 고체로 이루어진 철 덩어리를 얻을 수 있다.
처음에는 이처럼 탄소량이 매우 적은 상태의 쇠를 이용하였지만, 기술이 발달하면서 탄소의 함유량을 조절하고 담금질로 열처리를 하여 더 강한 쇠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인류는 철(Fe)의 이용과 더불어 발전해 왔으며, 오늘날 철은 여러 분야에서 주요 소재로서 사용되고 있다.
독일의 사회학자 엥겔스는 “철이 인류에 봉사함으로서 그것은 역사상 혁명적인 작용을 한 원료 가운데 마지막이자 가장 중요한 자원 이다”라고 하였다. 이처럼 철은 강인하고 실용적인 소재로 인간의 생활 방식에 획기적인 변혁을 가져온 매우 중요한 자원이었다.
철은 우리 주변에서 가장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질박한 금속으로 거의 모든 생활 용구에 사용되었다. 때론 전쟁을 위한 위력적인 무기로 사용되고, 쇠 부처와 같은 신앙대상물이나 각종 공예품의 소재로 현재까지도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처음에는 철제 도구가 널리 보급되어 삼림의 대규모 벌채를 가능하게 되고, 넓은 땅을 쉽게 일굴 수 있게 되며, 수확작업이 용이하게 되었다. 때문에 철 자원과 기술력의 확보는 국가형성의 지름길이 되었다.
더욱이 철제무기에 의한 전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정복활동이 전개되어 철 생산을 독점한 지역의 지배자는 권위가 더욱 상승되었다. 아울러 철 생산과 유통은 고대 국제 관계 에서 일정한 지위를 확보케 함과 동시에 물자의 교류를 활발하게 하였으며, 철 생산과 유통은 고대 국제관계에서 일정한 지위를 확보케 함과 동시에 물자의 교류를 활발하게 하였으며, 철 생산력의 확보는 국가경영의 중요한 열쇠가 되어 고대 국가형성의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다.
현대에서는 제철산업이 산업화와 경제발전의 기본적 바탕이 되며, 첨단 제철 하이테크를 보유한 국가가 선진국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1) 쇠의 기원
인류의 문명은 쇠의 이용과 더불어 발전해 왔다.
하지만 철은 청동보다는 오히려 늦은 시기에 사용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지질박물관, 자원 정책부
<대한광업진흥공사>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금속 박물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