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위암 케이스

저작시기 2008.01 |등록일 2009.04.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문서가 만약 열리지 않으신다면 한글을 여신 다음 거기서 불러오기 해주세요 .

목차

Ⅰ.위암(stomach cancer)
1) 위암의 정의
2) 병태생리/원인
3) 임상증상

본문내용

1) 위암의 정의
위는 소화기관의 시발부로 음식물을 저장하고 위산이나 소화액과 잘 섞이도록 분쇄하면서 점차적으로 소장내로 배출하는 장기이다. 따라서 음식내에 있는 발암 물질이 최초로 쉽게 오랫동안 접촉할 수 있기에 암이 잘 발생한다. 위의 구조는 큰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으며 안쪽으로부터 점막층, 근육층, 장막 틍의 4층으로 구성되어있다. 위암은 이중 점막층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말하는 것이며 일단 점막 층에서 암이 발생하면 점차 증식하여 옆으로 확대되는 동시에 아래로 뚫고 림프관이나 혈관 내로 암세포가 침윤하여 주위의 림프 절이나 다른 장기에 전이를 일으키게 된다. 위암은 한국인에서 가장 높은 빈도를 나타내는 악성 종양이다. 위암은 40세 이전에는 드물고 나이에 따라 빈도가 급증하며, 선암이 가장 흔하다.

2) 병태생리/원인
①원인
위암의 원인은 잘 아려지지 않고 있으나 환경적, 유전적, 문화적 요인이 다양하게 관련된다. 그중에서도 식이 습관과 관계가 많다. 말리거나 훈제 또는 소금으로 절인 음식, 고단백 식이를 포함한 고농도의 질산염이 주 발생요인이 된다. 그리고 다량의 질소가 함유된 토양이나 물 그리고 과다한 흡연경력, 만성 위염과 위산 결핍증 중에서 10%에서 15년 후 암으로 진전한다.
②병태생리
위암은 사실상 상피세표에서 유래되는 원발성 선암으로 용종, 궤양성 또는 침윤성 형태로 발생한다. 종양의 성장은 불연속의 종양결절이 형성되거나 확장되어 이루어지며, 각각의 세포침윤에 의해 이루어진다. 악성종양은 위의 내막에 존재하는 점액분비세료에서 발생되는데 유문부와 외동 부위에서 보다 흔히 발생되며, 특히 위 소만부를 따라 발생한다. 최근에는 위 분문부에서의 종양 발생이 증가한다고 보고되었다.

3) 임상증상
초기 위암은 특별한 증상이 없으나 만성위염이나 기타 양성위장질환의 증상과 비슷하다.
대부분의 초기 위암 환자들은 위축성위염이나 위궤양과 관계되는 질환을 갖고 있다.
① 상복부에 포만감과 은근한 통증 불편감, 가끔 지속적통증이 나타나면서 허리나 등쪽까지 뻗치면서 아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