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 소비,저축 및 투자의 각각의 결정요인과 각각의 함수 관계에 관하여 설명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경제] 소비,저축 및 투자의 각각의 결정요인과 각각의 함수 관계에 관하여 설명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비의 결정요인과 함수관계
(1) 소비의 결정요인
(2) 소비의 함수관계
1) 케인즈의 소비함수
2) 상대소득가설
3) 항상소득가설
4) 평생소득 가설

2. 저축의 결정요인과 함수관계
(1)저축의 결정요인
(2)저축의 함수관계

3. 투자의 결정요인과 함수관계
(1) 투자의 결정요인
(2) 투자의 함수관계
1) 투자의 현재가치법
2) 케인즈의 내부수익률법
3) 가속도 원리
4) Tobin의 이론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인은 살아가는 동안에 선택을 강요하는 허다한 경제문제에 봉착하게 된다. 경제학을 배우는 이유는 이러한 경제문제를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하고 예상함으로서 좀더 나은 삶을 영위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한다. 소비, 저축 및 투자의 각각의 결정요인과 각각의 함수관계를 살펴봄으로서, 경제를 이해하는데 한 걸음 나아가도록 하겠다.
본론에서 소비, 저축 및 투자의 각각의 결정요인과 그 함수관계를 밝히고, 서론에서는 간단한 개념만을 살펴보자.
먼저 소비란 가계부문의 경제주체들이 소모품, 내구재 및 서비스 등을 구입하여 효용을 누리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서 소모품이란 옷, 음식 등 한번 구입하여 소모하는 재화를 말하고, 내구재란 자동차나 가구와 같이 한번 구입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재화를 의미하고, 서비스란 이발이나 이삿짐센터 등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대가를 지불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런 소비란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주는 가장 기본적인 경제활동임은 두말 할 나위가 없다.
저축은 투자성과의 크기와 관계없이 현재의 소비를 미래의 소비로 지연시키는 행위를 의미한다. 현금을 금고 속에 보관하는 행위는 극단적인 저축행위에 해당한다. 투자는 보다 많은 투자성과를 얻는데 목적이 있는 반면, 저축은 현재의 소비를 미래의 시점으로 지연시키는데 목적이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저축은 은행예금, 주식, 회사채, 국공채 등 여러 가지 형태를 취하는데 우리는 이들을 통칭하여 금융자산이라고 한다. 금융자산의 실질적 가치는 물가변화의 영향을 받는다. 물가가 하락하면 이들 자산의 명목금액은 변화하지 않기 때문에 이들 금융자산의 실질가치가 상승하게 된다. 금융자산의 실질가치가 상승하면 가계는 이전보다 부유해졌다고 생각하게 되기 때문에 소비지출을 증대시킨다.
투자라 함은 자본재의 증가 또는 유지를 위하여 여러 가지 자원을 사용하는 활동을 말한다. 그러므로 유가증권이나 부동산 구입 등과 같은 일반적으로 투자라고 불리우는 행위는 경제학적 입장에서는 투자라고 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이지순, 「거시경제학」, 법문사, 2000
최진배, 「경제학입문」, 법문사, 1998
권병무 공저, 「경제학」, 무역경영사, 1997
김준영, 「거시경제학」, 법문사, 2000
최현우 공저, 「경제학강론」, 법문사, 1999
배세영, 「경제학의 이해」, 대경, 1998
유지성 공저, 「경제학원론」, 박영사, 1998
우춘식, 「투자론」, 삼영사, 1999
주성환, 「경제원론」, 무역경영사, 2002
신태곤, 「거시경제학」, 법문사, 2000
이명재, 「거시경제학」, 박영사,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