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리콴유의 내가 걸어온 일류국가의 길을 읽고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5 | 최종수정일 2016.05.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전 싱가포르 수상 리콴유의 일류국가로 가는 길을 통해 과거 싱가포르가 걸어온 과정으로
우리나라를 반추해 볼 수 있는 서평입니다. 리콴유의 `내가 걸어온 일류국가의 길`을 읽고 쓴
8페이지의 독후감입니다. 그리고 이 책을 잘 읽는 방법을 제시하여 독서기법도 제시한 글입니다.

목차

1. 이 책을 접하는 올바른 독서 방법, 그리고 내가 역사를 읽는 방법
2. 리더자의 역할 연구
3. 싱가포르라는 나라에 대하여
4. 우리나라의 리더자에 대한 언급
5. 우리나라가 배울 교훈과 충고
6. 내가 얻은 지식과 지혜
7. 다시 한번 책장을 넘기며

본문내용

1. 이 책을 접하는 올바른 독서 방법, 그리고 내가 역사를 읽는 방법
나는 두꺼운 책을 받아 들고는 잠시 망설였다. 어떻게 내가 이 책을 읽고, 이 책에서 교훈을 얻을 것인가. 865페이지에 달하는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는 반응이 내 주위 사람 들에게서 터져 나왔다. 나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보았다.

이 책의 독법을 조금만 바꾼다면, 아주 재미있게, 그리고 유용하게 이 책을 섭렵할 수도 있지 않을까. 그래서 나는 목차를 읽어 내려갔다. 그리고서 싱가포르의 역사를, 리콴유라는 사람에 대해 인터넷과 백과 사전을 뒤졌다. 조금씩 흥미로워 지기 시작했다. 이렇게 나는 이 책을 읽을 사전 준비를 시작했던 것이다.

드디어 이 책을 읽으려고 펼쳐 들고서는, 나는 몇 가지 방법의 책읽기를 시도했다. 전체를 무조건 읽어 내려가는 것이 어떤 의미에서는 무의미했다. 시간적인 여유가 많지 않아 분량이 많은 이 책만을 붙들고 있을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그래서 띄엄띄엄 시간을 내어 읽어야만 했기에 새로운 독법이 필요했던 것이다.

우선 하나씩의 주제를 정해 그 부분을 집중적으로 찾아 읽는 방법을 썼다. 그래서 나는 몇 가지 주제를 정했다. 첫 번째 리더자의 역할 연구해 보자, 두 번째는 싱가포르라는 나라에 대해 알아보 자, 세 번째는 우리나라의 리더자에 대한 리콴유의 객관적인 시각을 살펴보자, 네 번째는 이 책을 통한 우리나라의 교훈을 얻어 보자, 마지막으로 내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을 정리하자. 이렇게 다섯 가지의 주제를 정했다. 이 주제의 선정은 목차와 이 책을 읽기 위한 사전 정보를 탐 색한 결과로 얻을 수가 있었다. 이렇게 각각의 주제를 가지고서, 한 주제씩을 중점적으로 파고들며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결국 나는 이 책을 빠르게 다섯 번은 본 셈이다. 이런 이 책을 읽는 독법으로 해서 나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책은 내가 역사를 읽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찾아 주었다. 역사는 단순히 무수한 일상과 사건의 시간상 흐름이 아니라, 그 속에 흐르고 있는 해석이며, 분석이며, 진실의 기록이라는 것을 다시 한번 일깨워 주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