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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졸중 보건교육계획안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뇌졸중 보건교육계획안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학습내용>
1. 뇌졸중
2. 뇌졸중 예방 10계명
1)담배는 미련없이 끊어라
일반적으로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피우지 않는 사람에 비해 뇌졸중 발생률이 2∼3배나 높다. 따라서 금연을 실천할 경우 뇌졸중 환자 4명 중 1명을 예방할 수 있을 정도. 1년간 금연하면 뇌졸중 발생 위험도를 50% 감소시킬 수 있으며, 금연실천 5년 이내에 그 위험도가 비흡연자와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떨어진다.

(2) 술은 하루 최대 두 잔까지만
술은 하루 2잔 이내로 만족할 자신이 없다면 아예 끊어야 한다. 주종과 상관없이 매일 7잔 이상을 마시면 뇌졸중 발병위험이 3배나 높아진다. 과도한 음주 습관은 부정맥과 심근수축 이상 외에도 뇌동맥 혈관에 치명적인 손상을 가해 뇌출혈이나 뇌경색을 유발하기 쉽다.

(3) 정상체중 유지 노력하라
비만은 혈중 지방과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여 혈액순환을 방해한다. 때문에 고혈압과 당뇨병, 고지혈증 등 뇌졸중 위험인자가 생길 가능성도 높아진다. 일반적으로 뚱뚱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2∼3배 뇌졸중 발병위험이 높다.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는 정상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4)주 3회 30분씩 규칙적 운동
규칙적인 운동은 혈압을 낮추고 비만을 예방할 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활발한 신체 활동을 통해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혈관의 탄력성을 증가시켜 준다. 단 1주일에 3회 이상 규칙적으로, 매회 30분 이상 해야 효과가 있다. 걷기, 수영, 에어로빅 등 산소를 많이 소모하는 운동이 좋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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