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미생물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해양미생물로부터 바이오폴리머개발 동향

목차

미생물 조사방법
해양미생물의 특성
해양환경에서 미생물의 역할
해로운 해양미생물
유익한 해양미생물
다양한 해양미생물
고세균(ARCHAEA)
원생생물(PROTISTA)
미세조류(MICROALGAE)
원생동물(PROROZOA)
균류(FUNGI)

본문내용

해양미생물은 해수, 해양 동ㆍ식물, 퇴적층에 서식하는 세균, 진균류, 단세포 조류, 원생동물, 바이러스 등 작은 생명체를 총칭하나 연구대상으로는 일반적으로 세균, 진균류 및 바이러스로 그 범위를 한정하고 있다. 해양에서는 육상과는 다른 저온성, 빈영양성, 친압성, 호염성 등의 특성을 지닌 해양미생물이 서식한다. 해양미생물은 해수와 퇴적층에서의 물질순환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근래에는 해양오염이나 어병문제뿐만 아니라 생물공학적인 활용면에서도 해양미생물의 대사에 대하여 많이 연구하고 있다.

미생물 조사방법
해양세균은 토양세균에 비해 그 성장속도가 매우 느리다. 일반적으로 한천배지에 토양을 접종하면 최적조건에서는 2~7일 후에 균체를 형성하지만 해양세균의 경우 14~18일 후에야 군체를 관찰할 수 있다. 유기물 분해세균과 장내세군의 양은 환경의 생물학적 조건과 위생상태를 표시하는 중요한 정보가 된다. 조벨(ZoBell)한천배지를 이용하여 20℃에서 7~14일 배양하면 배지상에 유기물 분해세균의 군체가 형성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유기물 분해세균을 분리하거나 살아있는 세균수를 계측한다. 장내세균은 가스너(Gassner)에 의한 방법을 사용하여 37℃에서 24~48시간 배양하면 군체를 형성한다. 일반적으로 해수에는 대장균의 농도가 낮으므로 적당량의 시료를 0.2㎛ 망목크기의 막여과지로 여과시킨 후 여과지를 37℃에서 배양한 후 군체를 계측한다.
해양미생물의 특성
해양고유세균은 호염성으로 최적의 성장을 위하여 염분이 필요하며, 보통 25%~ 40%의 염분농도에서 최적의 성장을 보인다. 호염성외에 내염성세균이 있는데 이들은 주로 연안, 특히 강 어귀에 서식하고 있으며 주로 육상에서 유입된 세균들이다.
해양용적의 90%이상을 차지하는 심해의 수온은 보통 -1~5℃이기 때문에 해양세균은 낮은편이다. 해수에 존재하는 대표적 세균으로는 Pseudomonas, Vibrio, Flavobacterium, Spirilium, Alcaligenes, Hyphomicrobium, Cytophaga, 방선균 등이 있다. 대부분 발견되는 해양세균은 운동성이 있으며 75~85%가 편모를 이용하여 운동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