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배구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8.04 |등록일 2009.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배구경기에 관한 여러 방법과 규칙

목차

1. 배구의 기원

2. 배구 경기의 기본
1) 기본자세
2) 이동방법

3. 서브의 종류

4. 배구의 경기방법 및 규칙

본문내용

3. 서브의 종류

언더핸드 서브 - 공의 임팩트 지점이 신체의 허리 부위 근처이며 안전성이 주목적인 가장 기본적인 서브로 성인 배구에 사용하지 않는다. 언더핸드 방법으로 서브의 구질을 변형시켜 체육관 천정까지 높이 올리는 고공 서브는 국내, 국제성인 배구에 간혹 볼 수 있다.
고공 서브는 체육관 조명 시설을 이용 낙하지점을 흐리게 하고 속공 서브는 점프 타이밍에 혼란을 초래하는 것이 목적인 일종의 전략 서브다.

스라이드 서브 - 오버핸드지만 강한 힘으로 서브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타법으로 볼을 밀어내듯이 임팩트하는 서브다. 야구의 포크볼과 같은 것으로 볼이 회전 없이 날아가는 것이 특징이다. 살며시 밑으로 잡아당기거나 쭉 밀어치는 식의 타법에 따라 볼이 여러 형태로 변화하기 때문에 상대팀 선수가 수비하기에 무척 까다로운 서브이다. 특징으로 밀어내듯이 치면 볼은 쭉 뻗어나가며 아래쪽으로 당기듯 치면 뚝 떨어진다. 여러 가지 방법으로 해보는 것이 좋다.

플로트 서브 - 스파이크 동작과 매우 유사하게 구사하지만 스파이크와는 달리 공을 임팩트할 때 손목을 고정시켜 순간적으로 끊어치는 동작에 의해 공이 임팩트된 후 회전이 없이 네트를 넘어가서 상대 코트의 진영에 떨어질 때 좌우로 흔들리거나 갑자기 지면으로 낙하하도록 하여 상대팀의 패스를 불완전하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플로트 서브의 극대화를 위하여 엔드라인 약 5m 후방에서 서브를 하여 네트 상단 약 2m에서 일어나야만이 좌우보다 상하로 움직이는 경향이 강해 공 끝이 살아서 위로 뜨거나 갑자기 지면으로 떨어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플랫 서브 - 플로트 서브와 동일하나 서브를 넣는 지점이 다르다.
코트의 끝선 바로 뒤에 목적타의 일종으로 서브의 방향과 낙하 지점에 정확성을 요구하는 서브다. 임팩트된 볼이 네트와 안테나 사이(80cm)를 지면과 평행하게 통과하도록 구사하여야 한다.

스파이크 서브 - 스파이크 서브는 탑 스핀, 점프 서브, 또는 스카이 서브 등으로 다양한 이름으로 알려져 있으나 이러한 명칭들이 서브의 특성을 정확하게 나타내지 못하므로 지금은 스파이크 서브로 명칭이 일반화 되었다. 스파이크 서브가 수비수에게 미치는 영향은 강한 공이 회전과 빠른 속도의 강한 서브 그 자체의 물리적 효과뿐만 아니라 스파이크 서브에 대한 수비수들의 심리적 긴장도 물리적 효과 못지않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 데 목적이 있다.

패스 - 배구는 서브와 스파이크의 기술을 제외하면 패스와 점프의 맞춤에 의한 리듬의 경기라고 할 수 있다. 말하자면 서브를 받고 나서부터의 모든 플레이, 또는 스파이크를 받고 나서부터의 모든 플레이는 수비로부터 공격으로 연결되어지는데 이 공격과 수비를 잘 조인트하고 잘 접속하는 기술이 패스요, 토스다.

패스 종류 - 오버 핸드 패스(over hand pass)
- 언더 핸드 패스(under hand pass)
- 싱글 핸드 패스(single hand pass)


토스 - 다양한 공격 사항에 대처해서 공격자에게 때리기 쉬운 볼을 올려 주는 것이 토스다. 토스의 종류는 패스와 같이 오버핸드, 언더핸드, 싱글 핸드의 3가지가 있는데 토스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하다.

스파이크 - 스파이크의 기본 동작은 달려듦, 뛰어오름, 점프, 스파이크, 착지의 순이다. 먼저 기본 동작을 익혀서 볼을 때리는 타이밍이 몸에 배게 하자.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토스된 볼의 피크(상사점)와 자신의 점프 피크를 맞추는 것. 이것이 맞지 않으면 아무리 높게 뛰어도 좋은 스파이크를 할 수 없다. 뛰어 오르는 타이밍을 잘 확인하자.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