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7차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읽기 영역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2,600원

소개글

7차 중학교 국어교과서의 읽기영역 단원을 분석한 것입니다.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있는지, 연계성은 어떤지, 학습량은 적정한지, 흥미를 유발할수 있는지 등의 기준에 따라 분석하고 비판하였습니다.

목차

Ⅰ. 중학교 국어 교과서 구성 체제
Ⅱ. 각 단원의 분석

본문내용

대단원 표지에는 다섯 가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대단원의 영역, 대단원명, 소단원명, 소단원의 차례, 삽화)
대단원 표지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통해 학생들은 이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을 대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단원의길잡이
기존 교과서의 단원의 길잡이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한 단점을 극복하고, 본연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내용을 포함시켰다.
(학습목표 2개정도, 학습의 중요성 부각, 배경지식+관련 경험의 동원, 학습내용ㆍ자료, 학습 방법, 구성의 안내)
소단원읽기 전 활동① 글의 내용과 관련된 학생의 사전 경험이나 지식을 동원하는 활동
② 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되는 사고 활동을 하게 하는 활동 ⇒ ②번활동은 소단원의 글을 읽을 때 발휘해야 하는 사고 활동이다.읽기 중 활동① 날개 :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돕기 위해 학습목표, 제재의 내용에 관한 사항을 서술형이나 질문형으로 제시했다. 날개는 글의 왼편 또는 오른편에 제시된 장치로서, 글을 읽어가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하라고 하는 안내, 지식, 자료제공, 설명의 내용 들이다.
② 각주 : 어려운 단어나 특정 지식이 필요한 역사적 사건 등에 대한 지식을 설명해준다. 각주의 설명을 참고하면서 글을 읽게 되면, 단어 수준에서 겪게 되는 불필요한 장애를 넘어서서 학습 목표와 관련된 핵심적 학습 활동만을 할 수 있다.읽기 후 활동① 내용 학습 : 글의 중심 내용을 이해하는 활동으로 질문에 답하는 방법, 중심 내용을 적게 하는 방법, 글의 줄거리를 정리하게 하는 방법, 주어진 빈칸에 내용을 적어 넣어 전체 중심내용을 정리하게 하는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② 목표 학습 : 대단원 학습 목표를 실제의 글을 자료로 직접 수행해 보는 활동이다. 활동의 방법은 ‘내용 학습’에서와 마찬가지이다.
---
3. 소단원(1) 훈민정음 완성되다.
① 교육과정을 준수하고 있는가?
해당 학년별 내용은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며 글을 읽는다.’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그대로 구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에서는 읽은 글의 주제 파악하기, 글에 나타난 표면적인 의도와 목적 파악하기, 글에 숨겨져 있는 이면적인 의도와 목적 파악하기, 글쓴이의 의도와 목적을 비판하며 읽기 등을 제시하고 있다. 교과서에서는 사실과 의견, 주장과 근거를 판단하는 활동을 바탕으로 알리는 글과 주장하는 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글쓴이의 의도, 목적, 주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기사문, 논설문 등의 다양한 제재를 통해 좀 더 구체화하고 있다. 이에 기사문의 특성과 훈민정음의 의의, 제재 속에 사용된 어휘나 표현상의 특징 등도 함께 공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폭넓은 학습을 꾀하고 있다.

② 연계성
6학년 읽기의 ‘읽기가 의미 형성 과정임을 안다.’는 것을 배움으로써 글은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에 따라 형성되는 것임을 알게 되고, 또한 ‘주장에 대한 근거의 적절성을 판단하며 글을 읽는다.’도 같은 학년에 다룸으로써 주장과 근거를 구분하는 방법과 나아가 적절성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능력은 갖추고 이 단원을 학습하게 된다. 7학년에서는 사실과 의견을 구분하는 방법과, 글에 드러난 주장과 근거, 사실과 의견을 파악함으로써 글쓴이의 의도나 목적을 파악하는 방향으로 거슬러 올라가게 되면서 추론능력이 더욱 발달하게 된다.

참고 자료

중학교 국어교과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