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성생식_유성생식

저작시기 2009.04 |등록일 2009.04.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무성생식_유성생식

목차

< 생식 (Reproduction) >
< 무성생식 (無性生殖, Asexual reproduction) >
1. 분열법 ( fission )
2. 출아법 ( 出芽法, Budding )

본문내용

< 생식 (Reproduction) >
생물은 일정한 기간 동안 살다가 죽게 되며 살아있는 동안 자기와 같은 종류의 새로운 개체를 생산함으로써 종족을 유지하는데, 이것을 생식(reproduction)이라고 한다. 모든 생물은 각각 독특한 유전형질을 가지고 있으며 이 형질은 생식세포를 통하여 자손에게 전해진다.
어버이의 유전형질을 물려받은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통하여 세포수를 늘리며 세포들 사이에서는 분화과정을 통하여 조직이나 기관을 형성하여 새로운 개체를 만드는데 이런 변화과정을 발생(development)이라고 한다. 생식은 종족을 보존하여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생명현상이다. 특별히 고등동물로 진화하는 과정에서 신체구조의 복잡성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동물계에서는 생식행동의 양상이 배우자간의 수정의 기회와 자손의 생존율을 높이기 위해서 점점 더 복잡하게 되어왔다.
생물은 그 종류가 많은 만큼 생식방법도 다양하며 성의 분화와는 관계없이 이루어지는 무성생식(asexual reproduction)과 성과 관계가 깊은 유성생식(sexual reproduction)으로 나눌 수 있다. 무성생식과 유성생식의 2가지 기본형태가 있다. 무성생식은 단일 어버이와 유전적으로 동일한 자손을 만든다. 세균 및 원생동물과 같은 단세포 생물에서는 보통 어버이 개체의 몸이 2개의 동일한 딸개체로 분리되는 분열(fission)로 무성생식을 한다. 다른 형태의 무성생식에서는 포자가 형성되고 새로운 개체로 발달된다. 히드라와 효모에서 볼 수 있는 출아는 어버이의 몸에 생기는 작은 돌출부가 새로운 개체로 발생되고 편형동물에서 나타나는 재생은 1개체가 2조각 이상으로 나뉘어 각각 새로운 개체로 성장하는 영양생식이다. 또한 식물에서는 뿌리줄기·비늘줄기·덩이줄기처럼 개체의 비 생식부분이 새로운 개체로 형성되는 영양번식도 한다. 유성생식에서는 성(性)이 다른 어버이로부터 오는 배우자라고 하는 특수한 성세포의 결합을 통하여 새로운 개체가 만들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